사진=글로벌경제신문DB
사진=글로벌경제신문DB

금융감독원이 은행권을 향해 밸류업을 위한 지속적이고 책임있는 혁신을 주문하고 나섰다. 탄탄한 실적에도 기존 금융관행에 머물며 장기적으로 비전을 제시하지 못하면서 은행산업 저평가로 이어지고 있다는 분석이다. 올해 은행권에 대한 감독·검사의 초점은 지배구조와 내부통제 개선에 두기로 했다.

박충현 금감원 부원장보는 12일 오후 은행·은행지주회사 임직원 및 은행연합회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2024년도 은행부문 금융감독 업무설명회’를 열고 이같이 밝혔다.

금감원은 올해 은행부문 주요 감독·검사업무 추진계획으로 ▲시스템리스크 확대 대비 관리·감독 강화 ▲손실흡수능력 지속 확충 및 감독제도 개선 ▲취약부문 선제적 점검 및 불공정행위 엄정 대응 등을 제시했다.

구체적으로 시스템리스크 확대 대비 관리·감독 강화 차원에서 가계대출 모니터링 강화,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 제도 내실화 및 개인사업자 대출 리스크관리 등을 통해 가계대출을 안정적으로 관리한다는 방침이다.

건설업 등 취약업종 및 부채 과다기업에 대해선 신용위험평가를 엄정하게 실시하고 주채무계열 평가 등을 통해 잠재부실 조기에 포착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대내외 불확실성 확대에 대비해 국내은행의 외화유동성 스트레스테스트를 고도화하는 등 외환리스크 관리도 강화키로 했다.

또한 대손충당금 적립 수준 및 부실채권 상·매각 관리계획 등을 주기적으로 살펴보고 은행의 자산건전성 관리 강화를 유도할 계획이다.예상 외에 충격에 대비해선 경기대응완충자본 및 스트레스테스트 결과에 따른 은행별 차등적 추가자본 부과를 추진하고 지주 유동성 규제 도입 등을 통해 글로벌 건전성 규제 대응도 나선다.

금융사고 재발방지를 위해서는 내부통제 점검 및 대응을 강화하고 금융사고가 발생했을 때 신속 대응을 위한 상시 모니터링 체계를 구축한다. 지배구조 가이드라인 반영 현황 점검 등을 통해 지주·은행의 건전한 지배구조 정착도 유도할 방침이다.

박 부원장보는 “2024년 한 해 동안 은행산업의 위기대응능력 제고 및 지배구조·내부통제 개선에 초점을 두고 감독·검사업무를 추진할 계획”이라며 “리스크관리와 내부통제 문화가 은행에 확고히 뿌리내릴 수 있도록 ‘은행권 지배구조 모범관행’과 ‘내부통제 혁신방안’의 안착 등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박 부원장보는 또한 “디지털 전환, 급변하는 대·내외 환경 변화 속에서도 확고한 건전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스트레스 테스트 결과에 따른 추가자본 부과 등 은행의 손실흡수능력을 강화해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그간 은행권은 견고한 안정성과 수익성 시현에도 불구하고 투자자들에게 은행의 가치를 제대로 평가받지 못한 측면이 있다”면서 “단기 성과위주의 조직문화와 기존 금융관행에 안주하면서 장기 성장비전을 충분히 보여주지 못한 점도 그 원인 중 하나”라고 꼬집었다.

박 부원장보는 “은행산업의 진정한 밸류업을 위해서는 지속적이고 책임있는 혁신이 필요하다”며 “적극적으로 미래기술을 활용함으로써 소비자 편익 제고와 다양한 금융서비스 제공 등 혁신성장 동력을 구축해 나가는 한편 투명한 지배구조와 내부통제 확립을 통해 시장의 신뢰를 확보해 나갈 필요가 있다”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