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시니어 세대를 강타한 ‘Aging Gracefully’ 트렌드가 주거시설에도 빠르게 반영되면서 하이엔드 시니어 레지던스가 인기를 끌고 있다. 다양한 문화∙여가 활동을 통해 풍요로운 일상을 누리고 싶은 시니어가 증가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Aging Gracefully’란 우아하게 나이 드는 것에 초점을 맞춘 새로운 시니어 트렌드이다. 일과 가사에서 벗어나 마음의 여유를 찾고, 그동안 하고 싶었던 문화생활 및 여가활동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풍요로운 일상을 누리는 것을 뜻한다.

이러한 트렌드는 문화∙여가활동에 적극적인 베이비부머 세대가 시니어 세대에 편입되면서 더욱 가속화될 전망이다. 

시니어플랫폼 시니어인사이트랩의 설문조사에 따르면 액티브시니어들은 여가활동을 통해 새로운 정보 및 지식 습득, 자아실현, 목표 달성 등 의미 있는 시간을 보낸다고 응답했다. 여기에 향후 여가활동에 시간 계획을 세우고 일정한 비용을 지불하는 등 적극적의로 참여할 의사가 있다고 밝혔다.

이에, 주거시설도 품격 있는 라이프 스타일을 누릴 수 있는 하이엔드 시니어 레지던스가 인기를 끌고 있다.

업계 전문가는 “다양한 활동을 통해 품위 있는 노후를 누리고 싶은 시니어 세대가 증가하면서, 주거 시설에도 트렌드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며 “최근 공급되는 하이엔드 시니어 레지던스의 경우 전문 시설과 비교해도 손색없는 커뮤니티 시설과 전문성을 갖춘 교육 프로그램이 들어서는 것도 시니어 세대의 니즈를 반영한 결과다”라고 전했다.

롯데건설이 서울 마곡마이스 복합 단지에서 공급 중인 ‘VL 르웨스트’에 시니어들의 시선이 향하는 이유다.

단지는 시니어들의 다양한 여가생활을 지원할 수 있는 다양한 교육프로그램과 규모감 있는 커뮤니티 시설 등을 조성해 눈길을 끈다.

커뮤니티 시설로는 날씨와 상관없이 골프 연습을 즐길 수 있는 실내 골프연습장과 퍼팅 라운지가 준비돼 있고, 이외에도 북라운지, 영상물 시청이 가능한 AV룸, IT교육실, 노래방, 다양한 활동을 지원할 수 있는 레슨룸과 평생교육관이 들어선다.

커뮤니티 시설을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강좌도 준비돼 있다. 바리스타, 가드닝, 베이킹 등 다양한 개인 강좌는 물론 단체 수강 프로그램 등 컨텐츠도 대거 강화할 방침이다.

다양한 연계 혜택도 제공된다. 현재 최초 계약자에게 롯데 계열사 호텔의 멤버십 '트레비 클럽' 1년 회원권을 무상으로 제공해 객실 및 레스토랑 등 부대시설 이용 시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했고, 롯데그룹에서 운영하는 롯데 스카이힐CC 할인권 1매도 함께 증정된다.

단지 주변으로 LG아트센터 서울 등을 필두로 주변 문화 인프라여건이 잘 갖춰져 있다는 점도 기대를 모은다. 단지 내부에 위치한 지하 보행로를 통해 이동할 수 있는 서울 숲 내부에는 ‘LG아트센터 서울’이 위치해 있다. LG아트센터 서울은 풀 편성 오케스트라부터 오페라, 뮤지컬, 연극, 발레, 콘서트 등 다양한 공연이 열리는 서울을 대표하는 문화공간이다.

한편, 막바지 공급이 한창 진행 중인 ‘VL 르웨스트’는 전용 51㎡~149㎡, 지하 6층 ~ 지상 15층, 4개동 810실 규모로 조성된다. 현재 최초 입주자에게 10년간 임대 보증금 동결 혜택을 제공하고 있으며, 계약금 1천만원 정액제, 계약금 10%에 대한 금리 5% 이자지원, 중도금 50% 무이자 제공으로 수요자의 부담을 한층 덜었다. 또한 대기자가 아닌 입주민을 최우선으로 하여 입주 후 공실 발생 시, 세대 타입 변경이 가능하다.

한편 견본주택은 서울시 양천구 목동 일원에 마련돼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