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연천군 전곡읍에 들어설 예정인 산업폐기물 매립장 설치를 둘러싸고 군민들 간 찬·반으로 쪼개져 첨예한 갈등을 빚고 있는 가운데 오는 4·10 총선을 앞두고 국회의원 선거에 출마할 한 예비후보가 반대 측 군민의 힘을 실어주는 주장을 펼치자 이를 찬성하는 군민들 측에서 거세게 반발하고 나섰다.

찬성 측 군민들은 해당 예비후보의 출마 선언 행사에 느닷없이 방문해 정치인이 표를 의식해 군민들 간 갈등을 조장하는 행위를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13일 다수의 연천군민 등에 따르면 이달 6일 연천군 산업폐기물 매립장 반대연대회의는 연천군청사 앞에서 전곡읍 고능리 일원에 들어설 산업폐기물 매립장 조성을 반대하는 집회를 열었다.

연대회의는 이날 집회를 열고 “청정 연천에 산업폐기물 매립장 조성은 절대 안 된다”면서 “연천군 주민 99%가 반대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날 집회에는 오는 4·10 총선에서 동두천·연천 지역구에 나설 남병근 더불어민주당 예비후보가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남 예비후보는 이날 집회를 통해 “청정 연천에는 청정 기업을 유치해 한국 경제를 이끄는 중심도시로 도약해야 할 것”이라며 “연천군민 다수가 반대하는 산업폐기물 매립장을 반대한다”고 입장을 밝혔다.

이같은 남 예비후보의 발언이 전해지자 산업폐기물 매립장 유치를 적극 찬성하는 군민 20여명이 이튿 날인 7일 연천군청에서 이뤄진 남 예비후보의 선거 출마 기자회견장을 찾아 거세 항의에 나섰다.

이들 군민은 성명을 통해 "우리 주민들은 낙후된 지역 발전을 위해 산업시설의 인프라로 작용하는 폐기물 매립장을 받아들이기로 어려운 결단을 한 것”이라며 “국회의원을 하겠다는 정치인이 주민의 뜻을 외면하고 정파적 목적으로 님비를 하고 주민 갈등을 부추겨서 선거에 악용하면 안 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남 예비후보 측은 “폐기물 매립장이 들어서서 연천군의 이미지를 훼손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생각한다”면서 “청정 자연을 보전하면서 남북교류 시대 한반도 교류 중심지로 발전할 방안을 찾는 것이 우선이라고 생각한다”고 했다.

▶산업폐기물 관련 업체 “총선 앞둔 불순한 의도로 판단돼"

경기 연천군에 산업폐기물 매립장 조성 관련 업체 관계자는 남 예비후보의 발언에 대해 강한 불쾌감을 드러냈다.

A업체는 연대회의가 꾸려진 자체가 어떠한 숨은 의도가 엿보인다며, 군민 선동용 총선 카드로 쓰여지는 의심이 든다고 밝혔다.

A업체는 “고능리 양원리 주민 90% 이상이 매립장을 찬성하는 상생협약을 체결해 연천군에 제출했다. 이날 집회 참석자 중 연천군민은 10여명으로, 나머지는 서울, 파주, 동두천, 의정부 지역에서 동원된 사람”이라며 “연천군민 99%가 반대했다는 것은 잘못된 것이다. 이들이 주장하는 반대 9400여명은 다른 단체가 수년 전에 받은 서명지를 도용·사문서위조 등을 한 것으로 확인돼 관련자를 경찰에 고소했다. 최근 연천군청 도시과에서도 해당 서류가 문제가 있다고 보고 법률검토를 하는 중으로 알려졌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해당 사업과 관련해 오랜 시간 이해와 설득의 과정을 거치면서 연천군폐기물매립장반대대책위원회, 이장협의회, 청산산업단지, 백학산업단지, 은통산업단지, 고능리마을, 양원리마을 주민 90% 이상이 찬성의견을 제출해다”면서 “이들의 대표성을 무시하고 단순하게 대표자들의 서명을 한 사람으로만 계산해 운운하는 자체가 사실을 왜곡한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와 함께 “이날 집회는 총선을 앞두고 1월 6일 조성된 ‘산업폐기물 매립장 반대연대회의’가 개최한 것”이라며 “ 이 자리에는 총선에 출마하는 민주당 인사도 있었다. 다른 의도가 있는 것으로 생각할 수 밖에 없다”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