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2000명으로 확대한 2025년 의과대학 정원을 각 의대에 배정하는 작업을 곧 마무리할 것으로 14일 알려졌다.

의료계가 의대 확대에 거세게 반발하고 있지만, 정부의 의료 개혁 방침에 의해 의대 정원 배분에 대한 기본 계획을 기존대로 추진하겠다는 것이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이날 한 언론과의 통화에서 "의료 개혁을 위해 의대 정원을 증원해야 한다는 기본 방침에는 변함이 없다"며 "이에 따라 후속 대책을 흔들림 없이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부는 지역 간 의료격차 해소와 필수 의료 강화를 위해 의대 정원을 증원하고, 거점병원에 관한 지원을 강화해 속칭 '빅5' 병원에 대한 의존도를 줄이는 것을 주요 골자로 한 의료 개혁을 추진 중이다.

이로써 정부는 확대한 의대 증원을 수도권에 20%, 비수도권에는 80% 정도로 배분할 것으로 전해졌다.

지방 거점대학 의대의 경쟁력을 확실하게 높이고, 의대 정원이 상대적으로 낮은 대학의 정원을 확대해서 경쟁력을 갖도록 하겠다는 것이다.

더불어 지역 의료기관이 우수한 인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의대 지역인재전형 비율을 현행보다 대폭 올리는 방안도 확정할 것으로 전해졌다.

정부는 교육부 주도로 이같이 의료 개혁 작업의 원칙을 정한 뒤 다음 달 끝낼 예정인 것으로 전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