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P한국자산매입이 운영하는 헷지했지 안심약정에 따르면 홈에 올라온 청약 단지 중 총 9개 단지가 약심약정이 가능한 안심단지로 선정됐다고 공시했다. 지역별로는 경기 7곳, 대전 1곳, 인천 1곳이며, 총 6,640약정 가능한 세대로 확인됐다. 

안심약정은 수분양자가 아파트 청약에 당첨된 후 전매기간 또는 법적으로 매매가 가능한 시기가 도래하게 되면 입주시점에 행사할 수 있는 매수청구권을 정당계약 후 30일 내에 약정할 수 있으며, 정당계약을 하더라도 잔금대출 미확보, 기존 주택 매각지연, 분양권 매도지연 등과 같은 문제로 부득이 계약금을 포기해야 하는 상황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는 주거 안전망 역할을 한다. 

준공 후 계획대로 입주를 하면 약정은 소멸되지만 세입자를 구하지 못했거나 이직 등으로 거주지 변경이 있거나 매도를 결정했음에도 부동산 중개소를 통한 매매계약 체결이 안될 경우, 권리행사 기간 60일 내에 입주시점에 매수청구권을 행사하게 되면 기 납부했던 분양가, 발코니확장비, 승인옵션한도, 취등록세까지 매매대금으로 포함되어 취득원가를 회수할 수 있어 수분양자가 미래 현금 유동성 계획을 세우는 데 도움이 된다. 

경기 지역 안심단지로 선정된 ‘e편한세상 평촌 어반밸리’는 디엘건설이 시공하며, 일반분양 272세대, 특별공급 186세대, 총 458세대를 공급한다. 3월 21일 당첨자 발표 후 5월 5일까지 안심약정이 체결할 수 있다.

‘두산위브더제니스 센트럴 용인’은 두산건설이 시공하며, 일반공급 294세대, 특별공급, 274세대, 총 568세대를 공급하며 5월 4일까지 안심약정이 체결 가능하다.

지제역 반도체밸리 해딩턴 플레이스(총 1,209세대 공급)의 안심약정 마감일은 5월 3일, 분당 금호어울림 그린파크(총 242세대 공급)의 약정마감일은 5월 24일, 이천 서희스타힐스 SKY(총 347세대)의 약정마감일은 5월 3일, 역북 서희스타힐스 프라임시티(총 134세대 공급)의 약정마감일은 5월 4일, 한화포레나 안산고잔2차(총 178세대 공급)의 약정마감일은 5월 2일로 확인된다. 

대전 지역 안심단지로 선정된 ‘대전 성남 우미린 뉴시티는 우미건설이 시공하며, 일반공급 392세대, 특별공급 384세대, 총 776세대가 공급되며, 안심약정 마감일은 5월 2일까지이다. 3월 중 대단지 공급세대로 확인되는 송도자이풍경채 그라노블은 1단지부터 2단지까지 총 2,728세대로 확인되며, 안심약정 마감일은 정당계약 종료시점인 4월 7일로부터 30일 뒤인 5월 7일까지이다. 

KAP한국자산매입의 안심단지 선정은 상당히 보수적인 지표와 기준을 토대로 검토되고 있다. 내부적으로는 청약아파트 분양가 적정성 평가에 관한 국가연구개발 지원사업인 TIPS에 선정된 RM모델이 활용되며, 외부적으로는 리치고 보고서, KB시세, 증권사 IM자료, 감정평가사의 감정평가보고서, 기타 프롭테크 보고서 등으로 준공 후 아파트의 기초자산 가치의 변동이 적고 안정적인지 등을 다양한 파라미터들을 활용하여 확인하는 프로세스로 운영되고 있다.

안심약정 체결시 세대별 분양가에 따라 발생되는 합리적인 취급수수료를 추가요금 없이 딱 한번 납부하면 매수청구권 행사시 KAP한국자산매입의 법무대리인과 직접 매매계약을 체결하므로 별도로 공인중개사 수수료와 같은 비용이 발생되지 않는다.

청약홈을 통해 모집하는 청약아파트 중에서 9곳의 안심단지를 선정하여 공시한 KAP한국자산매입은 부동산 분양가 적정성 AI평가모델에 관한 국가연구개발과제로 TIPS 프로그램 선정, 금융위원회 주최 한국핀테크지원센터 주관 핀테크 아이디어 공모전 수상, 서울핀테크랩 지원 프로그램 선정, 신용보증기금 혁신스타트업 선정, BNK금융그룹 스토리지 비 프로그램 선정 등 다양한 기관으로부터 인정받은 프롭핀테크 기업이며 수분양자가 매수청구권을 행사한 아파트를 매입하여 공익형 민간임대주택으로 공급하는 등 국민의 주거복지 환경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기 위해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