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글로벌경제신문DB
사진=글로벌경제신문DB

오는 18~20일 서울에서 열리는 제3차 민주주의 정상회의를 앞두고 글로벌 디지털 테크 기업 및 관계자들과 한국 빅테크․스타트업 등 경제인이 함께 머리를 맞대고 디지털 기술 진보와 민주주의에 대한 의견과 협력 방안을 공유했다.

한국경제인협회는 17일 오후 5시 신라호텔 영빈관에서 전세계 민주주의의 확산을 위해 설립된 미국의 준정부기구인 NED(전미민주주의기금)와 함께 ‘글로벌 디지털 네트워크 간담회’를 한국 외교부의 후원으로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오는 18일 우리나라가 주최해 열리는 ‘제3차 민주주의 정상회의’에 앞서 마련된 전야행사로서 MS, 메타, 삼성, 네이버, 카카오 등 디지털 테크 선도 기업들이 참석해 패널토론과 네트워킹 만찬을 진행했다.

김창범 한경협 상근부회장은 개회사를 통해 “민주주의 시스템은 기업들이 자유로운 비즈니스 활동을 영위케 하는 기반이자, 국가 간의 자유로운 무역을 가능하게 하는 근간”이라며 “아직 규범이 정립되지 않은 AI와 퀀텀 같은 신흥기술 분야의 표준이 민주주의 가치에 부합하는 방향으로 정립되기 위해서는 가치동맹국간 협력과 함께 기업들의 목소리를 반영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데이먼 윌슨 NED 대표의 개회사를 비롯해 외교부 고위인사와 베라 요우로바 EU 집행위 부위원장 등이 축사를 이어갔다. 이날 전야 행사를 시작으로 오는 20일까지 열리는 ‘제3차 민주주의 정상회의’에서는 ‘미래 세대를 위한 민주주의’를 주제로 해 디지털기술의 긍정적 활용을 위한 기업‧정부‧국제사회 간 협력의 중요성이 강조될 것으로 보인다.

이날 간담회의 패널토론은 이숙종 성균관대학교 특임교수(동아시아연구원 시니어 펠로우)가 좌장을 맡은 가운데 ‘글로벌 디지털테크와 민주주의’를 주제로 이뤄졌다. 한국 측에서는 이주형 삼성전자 글로벌 AI센터 부사장, 하정우 네이버 AI연구센터 소장, 김병학 카카오브레인 대표 등이 참석했고, 방한단 측에서는 에일린 도나휘 디지털 프리덤 특별사절, 나다니엘 글레이셔 메타 보안정책부문장, 일로네이 히콕 GNI 국장이 패널로 참여해 서로의 관점을 공유했다.

패널토론에서 기업들은 AI 등의 출현으로 빠르게 진화하는 디지털 혁신과 윤리 이슈가 배치되는 것이 아닌 공존하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는 인식을 공유하고, 사회각계간 논의 필요성을 언급했다. 특히 효과적 기업활동에 있어 대중의 신뢰는 매우 중요한 만큼, 인권과 같은 가치가 기업 원칙의 최우선 가치 중 하나로 자리잡고 있음을 강조했다.

이번 간담회에는 국내외 빅테크 기업 뿐만 아니라 10여 개의 국내외 디지털 테크 분야 스타트업 대표들이 함께 참석했으며 미국 정부는 물론 EU, 네덜란드 등 해외 정부 인사 등 70여명도 참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