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부동산 업계에서는, ‘최초’ ∙ ‘최대’ ∙ ‘최고’ 등 동종 상품과 차별화된 점을 부각하는 이른바 ‘으뜸 마케팅’을 내세워, 호응을 얻는 사례가 늘고 있다.

이러한 마케팅 요소를 갖춘 주거단지는, 관심을 한몸에 받으며 지역 내 인지도를 빠르게 확산시킬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높은 희소성과 상징성을 바탕으로 지역을 대표하는 랜드마크 단지로 거듭나는 경우가 많아, 수요자들 사이에서 주목도가 높다.

실제, 시장에서도 ‘으뜸 마케팅’ 단지의 활약이 두드러졌다. 지난 2019년 강남구 논현동에 공급된 ‘펜트힐 루 논현’ 은 도시형 생활주택의 고급화를 시도한 첫 사례로, 분양 개시 후 단기간에 모든 물량이 주인을 찾으며 흥행에 성공했다. 이듬해 인근에서 분양한 ‘펜트힐 캐스케이드’ 역시 국내 최초로 폭포형 입면 설계를 도입해 호응을 얻은 바 있다. 

지난 2017년 송파구 신천동에 분양한 ‘시그니엘 레지던스’ 는 국내 최고층 건물인 ‘롯데월드타워’ 내에 들어선 고급주거시설로 주목받았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시스템에 따르면, 이곳은 지난해 11월 전용 483.96㎡가 240억원에 매매거래돼 신고가를 경신하기도 했다. 

부동산 전문가는 “ ‘최초’ 나 ‘최대’, ‘최고’ 등의 특징을 부각하는 마케팅 방식은 수요자들에게 쉽게 화제성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데다, 단지의 특장점을 직접적으로 전달하는 데 효과적” 이라며 “아파트 등 기존의 주택시장에서 비롯된 이같은 마케팅 방식이 최근 하이엔드 주거시설에서도 통하고 있는 추세” 라고 밝혔다.

이러한 가운데, 강남 소형 고급주거시설 중 최대 규모를 자랑하는 ‘원에디션 강남’ 의 입주가 한창이다.

서울 강남구 역삼동 일원에 조성된 해당 단지, 축구장 크기와 맞먹는 대지면적 6355㎡에 지하 5층 ~ 지상 20층 총 3개 동 규모로, 도시형 생활주택 전용 26 ~ 49㎡ 229가구 및 오피스텔 전용 43 ~ 82㎡ 25실 ∙ 근린생활시설 ∙ 스포츠시설 등으로 구성됐다. 시공은 현대엔지니어링이 담당했다. 최근 강남 지역에 들어선 소형 고급주거시설 가운데 최대 규모로 조성된 만큼, 차별화된 규모감을 앞세워 지역을 대표하는 랜드마크 단지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보인다.

단지는 넓은 대지면적에 기반, 각종 편의시설이 다양하게 마련됐다. 멤버십 피트니스센터 ‘원피트니스’ 와 럭셔리 골프연습장 등 대형 스포츠시설이 들어섰다. 일상을 특별하게 만드는 하이엔드 커뮤니티도 돋보인다. 시티뷰와 함께 파티 등을 즐길 수 있는 테라스 게스트룸 및 고급 호텔에서나 볼 법한 카바나 시설과 입주민 전용카페 등도 조성돼 입주민들이 사교의 장으로 활용할 수 있다.

특히, 강남 지역 소형 고급주거시설로는 드물게 총 343대 규모의 차량 수용이 가능한 넉넉한 주차공간도 마련됐다. 100% 자주식 주차가 가능한 만큼, 기계 결함이나 입출고 대기로 인한 불편함이 적을 것으로 보인다.

단지 외부는 곡선의 건축미학을 살린 유선형 설계를 적용해 가시성과 심미성을 높였다. 생활공간 내부는 ‘영 앤 리치’ 등 고소득 자산가들의 라이프스타일에 발맞춰, 럭셔리한 주거공간으로 구현됐다. 와이드 LDK (거실 ∙ 식당 ∙ 부엌) 설계를 통해 유연한 가구 배치가 가능하게 했으며, 대형 평형대에서나 볼 수 있는 탁트인 개방감도 연출했다. 

시행사인 지엘스포월드피에프브이 관계자는 “해당 단지는 최근 강남에서 공급된 소형 럭셔리 주거시설 중 최대 규모로 조성된 만큼, 타 단지와는 차별화된 장점을 다수 갖추고 있다” 며 “단지내 대형 스포츠시설을 비롯, 호텔을 방불케하는 고급 커뮤니티시설도 마련해, 입주민들의 주거 만족도 역시 높을 것으로 기대한다” 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