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닥터나우
자료=닥터나우

비대면진료 플랫폼 닥터나우가 국내 비대면진료 서비스 브랜드 인지도 조사에서 전국 남녀노소를 막론하고 1위를 차지함과 동시에 향후 이용 의향 등 부문에서도 1위에 랭크됐다고 19일 밝혔다.  

닥터나우는 지난 2월 전문 리서치 업체 오픈서베이를 통해 전국 20대이상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비대면진료 서비스 인지도 조사를 진행, ‘가장 먼저 떠오르는 브랜드’를 묻는 문항에서 서술응답의 34%를 차지하며 1위를 수성했다. 응답 비중은 인지도 1위에 랭크됐던 지난 2022년 10월 조사 결과보다 더 상승했다. 

아울러, 중복 선택이 가능한 객관식 조사 문항에서는 연령별 응답 중 60대 이상 연령층에서 46.9%의 높은 지지를 받았으며, 50대 이상이 40.1%, 20대 이상이 36.1%로 뒤를 이었다. 

이와 함께, ‘최근 1년내 이용 경험이 있는 앱’ 및 ‘가장 자주 이용하는 앱’, ‘향후 이용 의향이 있는 앱’ 등 다양한 조사문항에서도 모두 인지도 1위에 랭크됐다. 특히, 최근 1년내 이용경험이 있는 앱 조사 문항에서는 전체응답의 45%를 차지하는 등 조사에서 언급된 17개의 타 서비스에 비해 압도적인 지지를 받았다.     

높은 고객 인지도의 주요인으로는 ▲비대면진료 서비스 중 가장 빠른 앱 구동 속도와 ▲편리한 이용자 경험(UX), ▲가장 많은 이용후기, ▲고객응대 만족도 등이 꼽혔다. 이러한 요인에 힘입어, 닥터나우의 현재 애플앱스토어와 구글플레이스토에서의 이용자 평점은 각각 4.8점과 4.7점으로 가장 높다.  

정진웅 사장은 “비대면진료를 메인으로 이용자에게 꾸준한 혜택과 의료의 편의성을 제공해온 서비스의 현재 중간점검 지표로 생각한다”며, “비대면진료와 약수령까지 모든 흐름에서 더욱 완전한 경험을 제공해나갈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닥터나우는 비대면진료부터, 약배송(시범사업 일부 대상자에 한해), 의약품 방문수령 서비스 및 실시간 의료상담, 맞춤영양제 구독, 병원약국 찾기 등 의료 경험의 전 과정을 아우르는 서비스를 구축하고 이용자 중심으로의 의료 혁신을 앞당기고 있다. 이 중 비대면진료 누적 건수는 약 280만 건(24년 2월 기준)에 육박한다. 

현재는 보건복지부의 시범사업안에 따라, 평일 및 주말(공휴일) 관계없이 모든 초진 대상자들도 쉽게 비대면진료 이용이 가능하도록 서비스를 운영 중에 있다. 의료취약지 및 재진 환자 등 시범사업에서 지칭한 일부 대상자를 제외한, 일반 이용자들은 비대면진료를 받은 이후 병원에서 희망하는 약국으로 직접 처방전을 팩스 전송할 수 있는 시스템을 활용해 처방약 조제를 의뢰하고 방문해서 약을 수령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