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출처=각사
사진출처=각사

금융권이 고물가·고금리 시대 서민경제의 고통을 분담하기 위해 지난 1년간 1조원 이상의 금액을 ‘상생금융’에 투입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높은 대출금리로 어려움을 겪는 자영업자·소상공인을 위해 정부와 금융권이 추진 중인 이자환급(캐시백) 지원 등 ‘금리부담경감 3종 세트’는 제외된 규모다.

20일 금융위원회에 따르면 은행‧‧카드사 등 금융권은 작년부터 올해 2월 말까지 각 업권의 특성에 맞는 상생금융 과제를 발굴해 1조265억원을 지원한 것으로 집계됐다.

은행권의 경우 지난해 3월부터 올해 2월 말까지 9개 은행이 약 344만명의 금융소비자에게 제공한 혜택은 9076억원으로 추산된다. 이는 은행권 목표 기대효과(9524억원)의 95.3% 수준에 이르는 수치다.

수수료 면제금액, 대출원리금 상환부담 경감액 등 순수 혜택기준이며 대출금리 인하의 경우 금리인하 혜택을 받은 차주의 이자경감 효과로 계산됐다.

구체적으로 은행들은 가계 일반차주 약 186만에게 대출금리 인하, 만기 연장시 금리 인상 폭 제한 등을 통해 약 5025억원을 지원했다. 저신용‧저소득 등 가계 취약차주 약 87만명에게는 중도상환수수료 면제, 저금리 대환대출 등을 통해 약 930억원을 지원했다.

중소기업‧소상공인 약 71만명에게도 대출금리 인하, 연체이자율 감면 등을 통해 약 2730억원을 지원했다. 은행들은 이외 기타 보이스피싱 피해자 법률 지원, 고령자 특화점포 개설 등에도 약 391억원을 투입했다.

자료출처=금융위원회
자료출처=금융위원회

여전업권도 상생금융에 동참했다. 지난해 8월부터 올해 2월 말까지 9개 여전사가 금융소비자에게 제공한 혜택은 1189억원으로 추산되며, 이는 여전업권 목표 기대효과(2157억원)의 55.1% 수준이다. 또한 최근 5년간 전업카드사 평균 당기순이익인 2조1000억원의 10.3%에 이르는 규모다.

여전사들은 연체차주에게 채무감면 확대, 저금리 대환대출 등을 통해 약 466억원을 지원하고, 저신용‧저소득 등 취약계층에게 저금리 대환대출, 상환기간 연장 등을 통해 약 615억원을 지원하는 한편 채무재조정, 신용회복 상담 등을 제공 중이다.

중소가맹점 등에게는 캐시백, 매출대금 조기지급 및 할부금리 인하를 통한 상용차 구입 지원 등으로 108억원을 지원하였을 뿐만 아니라 빅데이터를 활용한 가맹점 상권분석, 마케팅 지원 등 다양한 컨설팅도 제공하고 있다.

보험업권은 보험료‧․이자부담 경감, 취약계층 등을 보호하기 위한 보험상품 개발 등 상생금융 과제를 통해 서민경제 지원 노력을 지속하고 있다.

이번 상생금융 지원금액에 포함되진 않았으나 국민 보험인 자동차보험의 2024년 보험료를 평균 2.5% 인하해 약 5200억원의 자동차 보험료 절감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된다.

올해 1월부터는 실직, 중대질병, 출산·육아 등에 따른 소득단절기간 동안 보험료 납입을 1년 유예하는 ‘보험소비자 민생안정특약’을 내놓고 있다. 아울러 올해 2월부터 실직, 휴‧폐업, 장기 입원 등으로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경우 보험계약대출의 이자 납입유예 신청도 가능토록 지원했다.

또한 출산 준비 가정‧청년‧취약계층 등을 보호‧지원하는 6개 상생보험 상품을 개발해 올해 2월 말까지 총 13만4008건을 판매했다.

정부와 금융권은 앞으로도 민생금융지원 및 상생금융이 체계적이고 신속하게 집행될 수 있도록 노력을 기울이는 한편, 국민들이 쉽게 이용하실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안내한다는 방침이다. 정부는 아울러 금융권의 상생과제 발굴 및 집행, 상생‧협력 금융상품 우수사례 전파 등을 지속적으로 지원한다는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