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상공회의소 정영배 회장(좌), 분당서울대병원 여상근 발전후원팀장(대리수상)(우)/사진=분당서울대병원
성남상공회의소 정영배 회장(좌), 분당서울대병원 여상근 발전후원팀장(대리수상)(우)/사진=분당서울대병원

분당서울대병원 공현식 대외협력실장이 지난 20일, 성남상공회의소 대강당에서 개최된 지역경제 발전 및 활성화에 기여한 공로로 ‘제25회 성남상공대상 시상식’에서 행정지원대상을 수상했다고 21일 밝혔다.

공현식 대외협력실장은 대외협력, 대외정책, 고객관계관리, 기부 활성화를 총괄 담당하며, 성남 지역 기업의 ESG 경영 실천을 도와 지역사회 발전 기반 조성 및 기업의 경쟁력 강화에 기여했다는 점을 인정받아 이번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분당서울대병원은 국가중앙병원으로서 지역사회 네트워크와 권역 공공의료기관과 연계한 의료지원 체계를 확립해 공공의료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수행하고 있으며, 최근 경기도 내 유일 ‘어린이 공공전문진료센터’로 지정돼 지역 내 중증 소아 환자의 의료 접근성을 향상시키고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기여하고 있다. 

또한, 2022년 ‘K-바이오헬스 이노베이션센터’를 개소해 지역 인프라와 연계한 바이오·헬스케어 분야 초기 창업 육성을 지원했으며, 민간 기업의 일자리 창출과 투자 유치를 이끌며 산·학·연·병 융복합 연구의 기틀을 마련해 성남시 지역 경제 발전에 기여한 바 있다.

공현식 대외협력실장은 “분당서울대병원 모든 교직원들의 노력으로 이룬 성과라고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다방면에서 지원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아산재단, 제17회 아산의학상 시상식 개최

제17회 아산의학상 수상자 이창준 연구소장, 김원영, 정인경, 오탁규 교수(왼쪽부터)/사진=서울아산병원
제17회 아산의학상 수상자 이창준 연구소장, 김원영, 정인경, 오탁규 교수(왼쪽부터)/사진=서울아산병원

아산사회복지재단(이사장 정몽준)은 21일 서울시 용산구 그랜드 하얏트 서울에서 제17회 아산의학상 시상식을 열고, 기초의학부문 수상자 이창준(58세) 기초과학연구원(IBS) 생명과학 연구클러스터 연구소장과 임상의학부문 수상자 김원영(50세) 울산대학교 의과대학 서울아산병원 응급의학과 교수에게 각각 3억 원을 수여한다.

젊은의학자부문 수상자인 정인경(40세) 한국과학기술원(KAIST) 생명과학과 교수, 오탁규(38세) 분당서울대학교병원 마취통증의학과 교수에게는 각각 5천만 원 등 4명에게 총 7억 원의 상금을 수여한다.

아산의학상은 기초의학 및 임상의학 분야에서 뛰어난 업적을 이룬 국내외 의과학자를 격려하기 위해 지난 2008년 제정되었으며, 아산재단은 국내 의과학계 발전을 위해 400억 원 규모의 아산의학발전기금을 조성하여 아산의학상 시상 및 수상자의 연구 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한양대병원, 골수부전 혈액질환 명의 이종욱 교수, 진료 시작

한양대병원 혈액종양내과 이종욱 교수/사진=한양대병원
한양대병원 혈액종양내과 이종욱 교수/사진=한양대병원

한양대학교병원은 재생불량성 빈혈 등 골수부전 질환과 조혈모세포 이식 치료의 대가로 알려진 이종욱 교수가 3월부터 혈액종양내과 교수로 진료를 시작했다고 21일 밝혔다.

주요 진료와 연구 분야는 골수부전 혈액질환(재생불량성빈혈 등), 발작성 야간 혈색뇨증(PNH), 면역성 혈소판 감소증, 기타 빈혈, 조혈모세포 이식이다.

이 교수는 30여 년간 혈액전문의로 활동하면서 조혈모세포이식 분야에서 대한민국 최고의 골수이식술 대가로 뛰어난 치료 실적과 연구업적을 가지고 있으며, 국제학술지와 국내학술지에 500편 가까운 연구논문을 발표했다. 특히 재생불량성 빈혈과 골수부전 질환 분야에서 수 많은 국제학술지 논문 발표와 국제학술대회 초청강연 및 국제임상 연구를 주도하고 있는 세계적 석학이다.

이종욱 교수는 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석사와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미국 프레드 허친슨 암 연구소(Fred Hutchinson Cancer Research Center)에서 연수했다. 서울성모병원 조혈모세포이식센터 소장, 가톨릭대학교 대학원장을 역임했다.

학회활동으로는 대한혈액학회 재생불량빈혈 연구회 초대회장, 대한적십자사 혈액전문위원,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진료심사평가위원회 비상근심사위원, 식품의약청안전처 중앙약사심의위원회 위원, 대한수혈학회 회장, 대한조혈모세포이식학회 이사장 등을 역임했으며, 아-태 조혈모세포이식학회 상임위원, 미국혈액학회, 유럽혈액학회 정회원 등으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