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신세계)
(사진=신세계)

박주형 신세계 대표이사는 21일 열린 정기 주주총회에서 "올해도 어려운 경영환경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고객 중심의 본원적 경쟁력과 수익성 강화에 힘쓰겠다"고 밝혔다.

박 대표는 이날 서울 중구 포스트타워에서 열린 주총 인사말을 통해 "올해는 세계 경제 성장세 둔화, 대내외 리스크 요인 누적, 소비심리 위축 등 어려운 경영 환경이 지속될 것"이라고 진단했다. 극단적 소비 성향의 심화와 온·오프라인 업태 경쟁, 패션 브랜드 불황 등도 유통업계 성장을 제약하는 요인이라고 짚었다.

박 대표는 "신세계는 고객 중심의 본원적 경쟁력을 강화하며, 고객의 더 나은 삶을 위한 새로운 가치의 영역을 향해 끊임없이 도전하겠다"며 "다변화된 소비자 행태와 급변하는 트렌드에 맞추어 고객 라이프스타일을 선도하는 혁신적인 콘텐츠를 생산하고, 고객 소통 채널 확장을 통해 커뮤니케이션을 강화하는 등 신세계만의 차별화된 대응 방식으로 지속적인 경쟁 우위를 확보할 것"이라고 밝혔다.

신세계는 콘텐츠 크리에이터(Content Creator)로 진화해 신세계만의 세계관을 구축하고, 고객과의 연결고리를 형성해 압도적인 브랜드 가치를 만들어 간다는 전략이다.

박 대표는 또 "리테일업에 있어 외형성장 못지않게 손익 개선과 비용 구조의 효율화는 미래 경쟁력을 갖추는 데에 필수적"이라며 "모든 사업영역에 걸쳐 투자 영업활동의 손익과 효율 검증을 강화하고 사업 구조와 오퍼레이션 개선을 통해 수익성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약속했다.

아울러 신성장 동력으로 리테일을 중심으로 아트·엔터테인먼트 등 다채로운 콘텐츠와 신세계 브랜딩이 결합한 '복합공간 구축'을 내세웠다.

박 대표는 "부동산과 리테일을 결합한 '라이프스타일 디벨로퍼'(Lifestyle Developer)'의 영역으로 사업을 확장해 신세계 가치를 담은 복합 공간을 전개해 나가고자 한다"고 설명했다.

그밖에 오리지널 콘텐츠 생산과 디지털 채널의 다각도 활용, 온오프라인 시너지를 극대화할 수 있는 경영환경 조성, 업무 효율성 강화를 위한 차세대 업무 시스템의 성공적 도입 등을 올해의 과제로 내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