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파주시 부동산 시장에 수요자들의 관심이 몰리고 있다. 경기 파주시가 지속 가능한 자족 도시로 발돋움하기 위해 추진하고 있는 ‘파주 메디컬클러스터’, GTX-A노선(예정) 등 다양한 대형 호재 사업이 진행되고 있어서다.

파주시에 따르면, 파주메디컬클러스터는 서패동 일대 약 45만㎡ 규모의 부지에 총 사업비 약 1조5,000억원을 들여 종합의료시설·혁신의료단지·바이오융복합단지·공동주택 등이 조성하기 위해 추진됐다

도시개발사업 및 공동주택사업의 개발 이익을 500병상 이상의 종합의료시설 및 국립암센터 미래혁신센터 등에 재투자하는 사업이다. 해당 사업이 추진되면 파주시 내에서 종합병원 부재로 응급 상황 대응력 향상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주민의 건강, 대규모 일자리 유입 등이 이뤄질 전망이다.

또한, 파주 운정신도시에는 GTX-A노선(예정) 개통도 올해 말 예정돼 있다. GTX-A노선(예정)은 파주운정, 고양, 서울을 거쳐 동탄으로 이어지는 약 83.1km 길이의 노선이다. 오는 4월 수서~화성 동탄 구간, 하반기에는 북부 노선이 개통할 예정이다. 파주 운정신도시에서 강남권(삼성역)까지는 20분대에 이동 가능하다.

운정테크노밸리 일반산업단지 조성도 이뤄지고 있다. 운정테크노밸리 일반산업단지는 파주시 연다산동 일대 47만2600㎡ 규모의 첨단·지식, 복합, 비공해 업종 중심의 친환경 산업 단지로 조성 중이다. 사업이 완공되면 90여개 업체 입주와 약 4,600명의 직간접 고용, 연간 9,108억원의 경제 파급효과가 기대된다. 

업계 관계자는 “파주 운정신도시는 다양한 개발 호재를 바탕으로 분양시장에서도 승승장구하는 중”이라며, “미래를 본다면 현재 시장에 조성된 신축 아파트 가격은 저평가된 가격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이렇다 보니 경기 파주시 동패동 일원에 건립되는 ‘GTX운정역 서희스타힐스(가칭, 이하 GTX운정역 서희스타힐스)’에 수요자들의 관심이 높다. 지하 3층~지상 25층, 서울·수도권 수요자 선호도가 높은 전용 59~84㎡ 총 1,499가구 규모의 아파트로 지어질 계획이다. 강남 삼성역까지 20분대 도착이 가능한 GTX-A노선(예정) '운정역'이 가깝고, 2025년 3호선 연장선 착공까지 계획돼 있어 강남 접근성이 비약적으로 향상될 전망이다.

‘GTX운정역 서희스타힐스’ 투시도
‘GTX운정역 서희스타힐스’ 투시도

해당 단지는 운정신도시 남쪽 인근에 조성될 계획으로 파주시는 물론 인접한 고양시 주거 환경까지 고스란히 누릴 수 있다. 이마트 운정점·롯데백화점·킨텍스·파주 프리미엄 아울렛·스타필드(예정) 등 다양한 쇼핑·편의시설 인프라 이용이 가능하다.

또한 운광초, 동패초·중·고, 운정고, 고양예고 등 각급 학교가 풍부하게 포진해 있고 운정신도시에 학원가가 형성돼 있어 자녀교육과 진학지도가 수월할 것으로 기대된다. 

쾌적한 주거환경을 제공하는 친환경 녹지공간도 풍성하게 마련돼 있다. 동양 최대 규모의 인공호수공원인 '일산호수공원'에 버금가는 초대형 규모의 운정호수공원과 운정건강공원, 새암공원 등 휴식 명소가 풍부하게 조성돼 있으며, 한울 어린이공원과 메아리공원 등 소규모 녹지공간도 가깝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