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암면역세포치료제 개발 전문 회사 박셀바이오(대표 이제중)가 국내 기업 최초로 CAR-MILs 다발골수종 치료제에 대한 국제특허를 유럽과 중국 등 개별국가 차원에서도 출원해 글로벌 시장 선점에 나섰다고 25일 밝혔다. 

CAR-MILs는 다발골수종 환자의 골수에서 골수침윤림프구(MILs, Marrow Infiltrating Lymphocytes)를 추출한 뒤 유전자 조작을 통해 키메릭 항원 수용체(CAR, Chimeric Antigen Receptor)를 부착하고 이어서 확장 배양 및 활성화 과정 등을 단계적으로 거친 차세대 다발골수종 치료제이다.

골수에서 추출한 면역세포 기반의 CAR-MILs 치료제는 다양하고 특이한 암세포 항원들에 대한 인식 정보를 가진 중심기억T세포를 포함하고 있어 암세포가 위장 및 회피를 시도하더라도 다양한 인식정보로 암세포를 찾아내 살상한다. MILs와 비슷한  종양침윤림프구(TIL)는 종양 조직에서 T세포를 분리하지만, MILs는 골수에서 채취하기 때문에 훨씬 간단하고 쉽게 T세포를 확장 배양할 수 있다. 더욱이 자가 골수를 이용하는 만큼 안전성이 높은 치료제이다.

박셀바이오는 수년 전부터 선도적으로 화순전남대병원 암면역치료연구센터와 공동 연구를 진행하면서 관련 노하우를 축적했고, 지난 2022년 MILs와 CAR를 융합한 CAR-MILs 치료제를 차세대 파이프라인으로 발굴했다.

이제중 박셀바이오 대표이사는 “아직 전 세계적으로 CAR-MILs 치료제로 출시된 제품은 없다. 이번 국제특허 출원이 CAR-MILs 치료제 연구개발의 선두권에 있는 박셀바이오가 글로벌 권리를 선점하는 것은 물론 전 세계적으로 난치성 다발골수종 치료제 개발에 새로운 장을 여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 ”고 말했다.

◆씨티씨바이오, 혈당유산균 건기식 ‘당엔지’ 출시

사진=씨티씨바이오
사진=씨티씨바이오

의약품 연구개발 전문기업 씨티씨바이오(060590, 대표이사 이민구)는 혈당 건강과 장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혈당유산균 건강기능식품 ‘당엔지’를 출시한다고 25일 밝혔다.

씨티씨바이오가 이번에 출시하는 ‘당엔지’는 식후 혈당 상승 억제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바나바잎 추출물과 장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8종의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이 혼합된 혈당유산균 건강기능식품이다.

씨티씨바이오는 이번 ‘당엔지’ 제조에 특허받은 ‘CinC(Capsule in Capsule)’ 기술을 활용했다. 성분별 작용 위치를 조절하기 위해 캡슐 속에 캡슐을 넣는 이종캡슐 형태를 활용해 위에서 바나바잎 추출물이 붕해되고, 장에서 유산균 장용캡슐이 붕해되는 등 성분의 기능성과 안정성을 확보했다. ‘

씨티씨바이오 이민구 대표이사는 “씨티씨바이오는 30년 연구데이터를 기반으로 원료 개발부터 캡슐 설계, 코팅 기술까지 전 과정에 특허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라며, ”이러한 세계적인 기술력을 활용해 현대인의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다양한 제품을 선보일 예정”이라고 말했다.

◆프리시젼바이오, 덴마크 Qlife사와 개인 맞춤형 진단사업 협력 계약 체결

체외진단 전문기업 프리시젼바이오(335810, 대표이사 김한신)가 덴마크 Qlife사와 협업하여 개인 맞춤형 진단기기 ‘이구 헬스 시스템(Egoo Health System)’ 사업화에 나선다고 25일 밝혔다.

2020년 유럽의 중소 성장기업들을 위한 대체 증권거래소인 나스닥 퍼스트 노스 그로우스 마켓(Nasdaq First North Growth Market)에 상장한 Qlife사는 Hospital-at-Home 시장의 성장 가능성을 고려하여 샘플 채취부터 측정까지 간편하게 수행할 수 있는 이구 헬스 시스템을 런칭하였다. CRP, Vitamin D, HbA1c, 페닐알라닌 등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필요로 하는 바이오마커를 중심으로 진단 포트폴리오를 보유하며 글로벌 진출을 모색하고 있다.

프리시젼바이오는 면역진단, 임상화학 현장진단 플랫폼에서 시간당 검사건수가 많은 자동화 플랫폼을 확충하여 전문가용 진단 시장에서의 저변을 확대함과 동시에 Qlife사와 협력하여 현재 개발 중인 디지털치료제와 시너지 창출이 기대되는 개인 맞춤형 진단시장의 진입을 준비할 계획이다. 

프리시젼바이오 김한신 대표는 “프리시젼바이오는 현장진단 시장에서 입지를 강화하기 위해 자체 개발뿐만 아니라 오픈 이노베이션을 통해 국내외 기업들과 협력하여 다양한 플랫폼으로 확장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Qlife의 혁신적인 개인 맞춤형 진단 플랫폼과 디지털 치료제의 시너지 창출을 통해 환자의 삶의 질(Quality of Life) 향상에 기여하는 토탈 헬스케어 솔루션을 제공하는 회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