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경기남부 일대 경강선을 비롯한 용인시의 교통인프라 개선 작업에 가속도가 붙으며 인근 ‘용인 에버랜드역 칸타빌’에 관심이 몰리고 있다.

정부는 지난 25일 글로벌 반도체 중심도시로 성장하는 용인의 교통수요가 급증할 것으로 보고 적극적인 지원을 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용인시청에서 진행된 ‘민생토론회’에서 윤석열 대통령은 “이동·남사읍 반도체 국가산단에 이동읍 신도시까지 조성되면 용인 인구가 150만명을 넘어설 것으로 보인다”며, “경강선과 용인 지역을 연결하는 연계 철도망 구축과 인덕원-동탄선을 용인 흥덕으로 연결하는 사업의 조속 추진 등을 통해 용인의 교통 인프라를 확충하겠다”고 말했다.

경강선 연장사업은 경기광주역에서 용인 에버랜드를 지나 첨단 시스템반도체 국가산단(226만평, 이동ㆍ남사읍)과 반도체 특화 신도시(69만평, 이동읍) 등에 들어서는 처인구 이동·남사읍까지 37.97km를 복선 철도로 잇는 사업이다. 총사업비 2조 3154억원이 투입될 것으로 예상되는 경강선 연장사업은 국가 정책으로 진행되는 광역철도 GTX A~F의 수도권 동남부권 철도망을 보완하는 효과가 기대되고 있다. 

이상일 용인시장은 “경강선 연장선은 용인 남사지역에서 수도권 내륙선(화성 동탄~청주공항)과 연계할 수 있고 경기광주역에선 수서·광주선을, 성남역에서는 GTX A 노선으로 연결할 수 있다”며 “경강선 판교역으로 가서 신분당선을 이용할 수 있을 뿐 아니라 향후 월곶·판교선을 통해 인천까지도 갈 수 있게 될 것이므로 수서~광주~용인~안성~청주간 수도권 동남부 철도벨트 구축도 가능하다”고 말했다.

용인 에버랜드역 칸타빌 항공조감도
용인 에버랜드역 칸타빌 항공조감도

 

이에 따라 인근 지역 아파트들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용인에서는 반도체 클러스터 호재를 누릴 것으로 기대되는 '용인 에버랜드역 칸타빌’이 분양 중이다. 

처인구 포곡읍 일대에 13년 만에 공급되는 신규 아파트로 선착순 동·호지정 계약을 진행 중이다. 계약금 분납제(1차 계약금 5%), 중도금 전액 무이자 대출이 가능하다. 전매제한 6개월로 중도금 대출 신청 전인 오는 5월 24일 이후에는 무제한 전매가 가능하다.

단지는 지하2층~지상 최고29층, 5개동 △59㎡ 132가구, △74㎡ 62가구, △84㎡ 154가구로 총 348가구 규모다. 남향위주 배치와 4베이 구조(일부세대 제외), 지상에 차 없는 단지 등 트렌디한 혁신설계와 실수요층이 두터운 중소형으로 구성됐다.

단지는 전대·에버랜드역의 도보 거리에 초역세권에 위치하며, 수도권 제2순환고속도로(포곡IC)가 인접해 있어 교통 접근성이 뛰어나다. 2024년에는 세종포천 고속도로(안성구리구간) 개통이 예정돼 서울까지 20분대로 진입이 가능할 전망이다. 

단지는 경강선 연장의 최대 수혜지가 될 것으로 보인다. 경강선이 예정대로 연장되면 단지 바로 앞에 위치한 ‘전대·에버랜드역’은 기존 경전철과 경강선의 환승역으로 거듭난다. 경강선 ‘전대·에버랜드역’을 이용하면 판교역까지 15분 이면 이동이 가능해 교통여건이 더욱 좋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업계 관계자는 “단지는 뛰어난 정주 여건을 갖춘 데다 교통 및 지역개발 호재에 힘입어 미래 가치에 대한 기대감이 높은 곳”이라며 “내 집 마련 조건이 까다롭지 않고 다양한 금융 혜택을 지원받을 수 있어 로열 동호수를 선점하기에 좋은 기회”라고 말했다.

한편 견본주택은 용인시 기흥구 보정동 인근에 위치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