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달의민족이 국내 이륜차 배달서비스 안전을 위한 이륜차 안전교육 시설 ‘하남 배민라이더스쿨’을 건립한다.

배달의민족은 이날 오전 경기도 하남시에서 이륜차 안전교육시설 ‘하남 배민라이더스쿨’ 건립기념식을 진행하고 건강한 배달문화 조성을 위한 박차를 가한다고 27일 밝혔다.  

배민라이더스쿨은 2025년까지 완공될 예정이며 배달의민족이 2030년까지 총 2000억원 규모 투자를 약속한 '지속가능을 위한 배민다운 약속(commitment)' 중 배달 전과정의 안전과 건강(라이더 사고 위험 감소와 안전문화 확산을 위한 인프라 구축)의 일환이다.

(사진=우아한형제들)
(사진=우아한형제들)

지상 3층에 약 8000 ㎡(제곱미터), 예산 270억원 규모로 2025년 완공 예정인 하남 배민라이더스쿨은 업계 유일 오프라인 이륜차 안전·배달서비스 교육기관이다.

하남 배민라이더스쿨은 '교육을 통해 안전한 배달서비스 문화를 조성하고, 배달플랫폼으로서 사회적 책임을 다한다'는 비전을 중심으로 안전교육 인프라를 획기적으로 강화하며 국내 배달업계의 건강한 발전을 선도할 계획이다.

하남 배민라이더스쿨에서는 라이더들이 이륜차 안전 이론교육부터 운행 중 발생할 수 있는 상황을 모두 학습할 수 있다.

구체적으로 △최대 120명 수용가능한 이론교육실 △수단별 탑승법·교통법규 전문강의실 △기능주행 목적의 실내 배달체험교육장 △VR&AR 활용 이륜차 체험존 △22가지 배달조건을 체험할 수 있는 안전배달코스 △전교육과정 전기이륜차 활용 △심폐소생술·근골격계스트레칭 GX존 △휴식을 위한 옥상정원 등을 구비했다.

라이더의 성장을 지원하는 각종 교육 프로그램도 확충했다. 라이더 설문조사 결과를 반영해 기존에 진행하던 보험교육, 세법교육, 심폐소생술 CPR교육, 벌점감경교육 등 프로그램을 더욱 고도화했다. 

스트레스 관리교육, 스트레칭법, 운송수단케어 등을 신설했으며 이륜차 외 도보, 자전거, 킥보드, 자동차 등 모든 운송수단별 안전교육도 진행할 예정이다.

지역주민의 교통안전을 위한 상생활동에도 적극 나선다. 시민을 대상으로 안전교육(어린이 교통안전 교실, 고령자 안전운전 교육 등)을 정기적으로 시행해 올바른 교통안전문화를 조성한다. 또한 하남시, 고용노동부, 경찰청, 도로교통공단 등과 합동 캠페인을 진행해 사고예방에도 적극적으로 나설 예정이다.

주변 시민에게 공해와 소음피해가 없도록 모든 교육과정을 전기바이크로 운행하는 등 세심한 부분까지 관리한다. 특히 주말이 되면 아이들을 위한 전동카트장으로 변신하며, 지역주민을 위한 교통안전교육과 다양한 체험프로그램도 진행될 예정이다. 

교육을 수료한 라이더들은 우리동네 구조대(대한적십자사 CPR특강 이수 라이더로 응급상황 대처 가능), 우리동네 지킴이(경찰청, 한국교통안전공단과 함께 지역사회 범죄예방 및 안전교육을 통해 사회안전망 구축)로 활동하면서 지역사회 안전에도 이바지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교육장에 방문하기 어려운 지역 라이더를 위해 찾아가는 라이더 안전교육도 확대할 예정이다. 지난해 광주광역시, 대구광역시, 대전광역시, 부산광역시에서 찾아가는 안전교육을 진행했으며 매년 규모를 확대해 더 많은 라이더에게 교육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올해는 4월 부산을 시작으로 찾아가는 라이더교육을 진행한다.

이국환 우아한형제들 대표이사는 "지난 14년 동안 배달의민족은 배달산업과 함께해온 만큼 동반성장 파트너인 라이더와 상생하는 방안을 항상 고민해오고 실천해온 결과, 오늘 하남 배민라이더스쿨 건립으로까지 이어졌다"며 "안전한 배달문화가 시작되는 배민라이더스쿨에서 진행되는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통해 국내 배달업계가 건강하게 발전할 수 있도록 업계 선도기업으로서 더욱 큰 책임감을 갖고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