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제공=하나카드
자료제공=하나카드

하나카드는 오는 4월 1일부터 ‘트래블로그’ 이용 가능 통화를 기존 26종에서 41종으로 확대한다고 28일 밝혔다.

트래블로그는 하나머니앱을 통해 무료 환전하고, 트래블로그 카드로 결제 및 출금 수수료 없이 전세계에서 이용 가능한 하나금융그룹의 대표 해외여행 서비스다. 

내가 원하는 ‘환율’로 원하는 ‘시점’에 24시간 365일 모바일로 실시간 환전이 가능한 점과 여행적금-환전-결제-보험 등 해외여행의 준비부터 마무리까지 원스톱으로 해결 가능한 점이 시장의 선풍적인 반향을 불러 일으키며 인기몰이 중이다. 또한 지난달 가입자수 400만을 돌파하며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다.

오는 4월 1일 트래블로그 이용 가능 통화가 41종으로 확대된다. 기존 26종에서 남아공, 브라질, 이집트 등 무려 15종을 추가한 이번 확대는 26종으로 운영된 지 불과 6개월 만에 이뤄진 결과이다.  

이는 손님들의 이용 가능 통화 선택권 확대 및 편의성 향상을 위한 것으로, 현재 주요통화(달러·엔화·유로·파운드)와 기타 통화까지 41종 모든 통화에 대해 환율우대 100%(무료환전)를 제공하는 서비스는 트래블로그가 전 세계 유일하다는 것이 사측의 설명이다.

자료제공=하나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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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동안 트래블로그를 이용한 손님이 아낀 돈은 777억을 넘는 것으로 집계됐다. 2022년 7월 18일 출시 이후부터 올해 3월 22일까지 트래블로그 3대 주요 혜택으로 손님이 아낀 금액을 집계한 결과 ▲환율우대 100%로 아낀 환전 수수료는 433억 ▲해외 이용수수료 무료로 아낀 금액은 223억 ▲해외 ATM인출수수료 무료로 아낀 금액은 121억인 것으로 나타났다. 

여신협회 자료에 따르면 올해 2월 하나카드의 해외 체크카드 점유율은 40.2%를 기록하며 처음으로 40%를 돌파했다. 또한 지난해 1월 해외 체크카드 점유율 1위에 오른 이후 14개월 연속 1위를 유지하고 있다. 특히 트래블로그 출시 전인 2022년 6월과 비교해 해외 체크카드 이용금액은 3배 증가했으며, 점유율은 20%포인트 상승했다. 

하나카드가 트래블로그의 사용자 패턴 및 여행 트렌드를 분석한 결과를 보면 2023년 한 해 동안 가장 많이 여행한 나라는 일본, 베트남, 미국, 프랑스, 태국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트래블로그 전체 이용자 중 MZ 세대 비율은 약 70%를 차지했으며 그 중 46%가 일본여행 경험이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도쿄, 오타루, 오사카가 인기 있었다. MZ가 선택한 도시 중 일본 외에는 파리, 다낭, 런던, 싱가포르 순이었다. 반면 시니어의 경우 베트남, 태국 등 동남아 비중이 높게 나타났다. 트래블로그 데이터로 예측해본 올해 봄 시즌 인기 해외여행지는 이탈리아, 프랑스, 미국, 싱가포르, 영국 순이었다.

이석 그룹장(하나카드 디지털글로벌그룹)은 “트래블로그는 올해도 손님의 눈높이에 발맞춰 혁신하고 있다”며 “향후 신상품 론칭을 통한 라인업 확대와 ‘심플 모드’ 출시 등을 통해 대한민국 1등 여행 카드, 국가대표 해외여행 서비스로 자리매김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