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1일 대전역에서 열린 차세대고속열차 명명식에서 이재욱 KTX 기장에게 출무 신고를 받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이 1일 대전역에서 열린 차세대고속열차 명명식에서 이재욱 KTX 기장에게 출무 신고를 받고 있다. 

 

국토교통부와 한국철도공사(코레일)가 KTX 개통 20주년을 기념해 신형 고속열차 'KTX-청룡'을 1일 공개했다.

신형 고속열차 KTX-청룡은 8년 가까운 연구개발을 마무리한 끝에 100% 국내 기술로 설계·제작된 열차다. 총 8량이 1편성으로 구성돼 다음 달부터 운행을 시작한다.

윤석열 대통령은 이날 기념행사를 통해 청룡의 해를 맞아 국민에게 희망을 가져다주길 기원한다는 의미를 담아 열차의 이름을 '청룡'으로 지었다고 밝혔다.

무엇보다 이전 KTX-청룡의 최대 장점은 '속도'다.

최고 시속 320㎞로 국내에서 가장 빠른 고속열차다. 지난 2010년 도입된 KTX-산천(최고 시속 300㎞)보다 7%가량 높은 속도다.

더욱이 가속 성능이 우수해 역과 역 사이 간격이 좁은 한국의 지형적 특성에 맞게 설계됐다.

정지 상태에서 시속 300㎞까지 도달하는 시간은 3분 32초로, KTX-산천(5분 16초)보다 1분 44초 줄었다.

이로써 KTX-청룡은 서울∼부산을 2시간 10분대, 용산∼광주송정을 1시간 30분대에 각각 도착할 수 있다.

이어 KTX-청룡은 '동력분산식' 열차로 내부 객실이 다른 열차보다 객실이 넉넉하다.

동력분산식은 동력장치가 전체 객차에 분산돼 있는 구조로, 동력장치가 있는 기관차와 없는 객차로 구성된 '동력집중식'보다 객실 공간을 더 많이 확보할 수 있다는 특징을 갖는다.

동력집중식 열차인 KTX-산천 및 산천Ⅱ 대비 열차의 전체 길이는 비슷하지만, 좌석 간 앞뒤 공간은 20㎜, 좌석 통로 폭은 154㎜ 확대됐다.

전체 좌석 숫자도 25∼35% 커졌다. KTX-청룡의 좌석 숫자는 모두 515석이다.

승객들의 편의성도 크게 개선됐다. 좌석마다 개별 창문이 있을 뿐만 아니라 220V 콘센트, 무선 충전기, USB 포트가 설치됐다.

국토부는 이번에 KTX-청룡 2편성을 선제적으로 들여오고, 오는 2027년 말부터 2028년까지 총 31편성을 추가 도입한다는 계획이다.

국토부는 다음 달부터 KTX-청룡을 전부 급행 고속열차(정차역을 최소화한 열차)로 투입해 '전국 2시간 생활권'을 실현해나가겠다는 방침이다.

현재 급행 고속열차는 일일 편도 두 차례 운행되지만, 다음 달부터 일일 6회(경부선 4회·호남선 2회)로 늘어날 예정이다.

이로써 주중 경부·호남선의 공급석은 각각 1030석씩 확대되고, 주말 경부선은 선로 용량 등을 감안해 300석이 늘어난다.

KTX-청룡의 운임은 기존 KTX와 같게 설정됐다.

국토부는 급행 고속열차 운행과 더불어 수원을 경유하는 일반 경부선 KTX도 일일 네 차례 증편해 3820석을 추가로 공급한다는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