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대위 참석한 박단 전공의협회장/사진=연합뉴스
비대위 참석한 박단 전공의협회장/사진=연합뉴스

박단 대한전공의협의회(대전협) 비상대책위원장은 4일 “오늘 윤석열 대통령과 만난다”고 밝혔다.

박 비대위원장은 이날 내부 공지를 통해 “현 사태는 대통령의 의지로 시작된 것으로 생각한다”며 “충분한 시간 회의를 거쳐서 4월 10일 총선 전에 한 번쯤 전공의 입장을 (대통령에) 직접 전달하고 해결을 시도해 볼 가치는 있다고 판단했다”고 했다. 

그는 “지난 2월 20일  '정부는 잘못된 정책을 철회하고 비민주적인 탄압을 중단하십시오'라는 제목의 성명서와 요구안의 기조에서 달라진 점은 없다”며 대통령에게 기존과 같은 요구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대전협은 그간 의대 정원 증원과 필수의료 정책 패키지의 백지화를 요구해왔다.

7가지 요구사항은 ▲ 필수의료 정책 패키지 및 의대 증원 계획 전면 백지화 ▲ 과학적 의사 수급 추계 기구 설치 ▲ 수련병원의 전문의 인력 채용 확대 ▲ 불가항력적 의료사고에 대한 법적 부담 완화 ▲ 전공의 수련환경 개선▲ 전공의 대상 부당한 명령 전면 철회 ▲ 업무개시명령 전면 폐지 등이다.

박 비대위원장은 이 공지에서 "총회에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최종 결정은 전체 투표로 진행하겠다"며 대전협 차원의 행동을 투표에 부칠 것을 예고했다.

아울러 비대위는 "의정 갈등이 20년 넘게 있었지만 단 한 번도 대통령이 직접 자리에 나선 적은 없다"며 "비대위는 지난 2월20일부터 무대응을 유지한 결과 행정부 최고 수장이 직접 나왔다고 생각한다"고 평가했다.

이어 "금일 만남 후 정부에서 ‘유리하게 우호적인 방향으로 얘기가 진행됐다’고 언론플레이를 할 가능성은 있다"며 "요구안 수용이 불가하다면 ‘대화에는 응했지만 여전히 접점은 찾을 수 없었다’ 정도로 대응 후 원래 하던 대로 다시 누우면 끝"이라고 했다.

윤 대통령은 지난 2일  대통령실을 통해 정부의 의사 증원 방침에 반발해 병원을 이탈한 전공의들과 직접 만나겠다는 뜻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