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대통령, 박단 전공의 대표 135분 면담/사진=연합뉴스
尹대통령, 박단 전공의 대표 135분 면담/사진=연합뉴스

윤 대통령은 4일 오후 2시부터 오후 4시 20분까지 용산 대통령실에서 전공의 측 대표인 박단 대한전공의협의회(대전협) 비상대책위원장과 면담했다고 김수경 대통령실 대변인이 서면브리핑을 통해 밝혔다.

박 위원장은 전공의들의 의료개혁에 대란 의견을 윤 대통령에게 전달하면서 특히, 전공의의 열악한 처우와 근무 여건에 대해 자세히 설명했다.

이를 경청한 윤 대통령은 "향후 의사 증원을 포함한 의료개혁에 관해 의료계와 논의 시 전공의들의 입장을 존중하겠다"고 말했다고 김 대변인은 전했다. 

이날 면담 참석자도 최소한으로 제한한 데다 면담 시간도 2시간 20분으로 비교적 길었던 만큼 정부가 추진 충인 의대 정원 증원을 포함한 의료 개혁 방안을 놓고 솔직한 의견 개진이 이뤄졌을 가능성도 있다.

특히 대통령실은 박 비대위원장의 의견을 존중해 사진이나 영상 촬영도 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윤 대통령이 전공의와 대화를 시도했다는 대외적인 이미지보다 내용 자체에 초점을 맞추려 했다는 해석도 짐작이 가능했다.

그러나 박 위원장은 면담 후 자신의 페이스북에 "대한민국 의료의 미래는 없다"고 면담 소회를 밝히면서 정부 입장과의 상당한 차이가 있음을 시사했다. 추후 정부와 의사들 사이의 협의 과정에 난항이 예상된다.

특히 박 위원장은 대통령과 면담을 한 뒤 즉시 정부를 비판하며 대화 결과에 대해 부정적인 의견을 밝힌 것이다.

전공의들이 강력 반발한 의사 증원(향후 5년간 매년 2000명) 규모 재조정 문제가 얼마나 논의됐는지는 알려지지 않았다. 대통령실은 다만, 일각에서 제기된 '의대 증원 규모 600명 조율' 가능성을 시사에 대해선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고 일축했다.

앞서 박 회장은 대전협 대의원 공지를 통해 윤 대통령과 면담을 가져 전공의들의 의견 직접 전달하고 해결을 시도해보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지난 2월 20일 발표한 요구안을 관철하고 최종 결정은 전공의 전체 투표를 통해 결정하겠다고 했다.

7가지 요구사항은 ▲ 필수의료 정책 패키지 및 의대 증원 계획 전면 백지화 ▲ 과학적 의사 수급 추계 기구 설치 ▲ 수련병원의 전문의 인력 채용 확대 ▲ 불가항력적 의료사고에 대한 법적 부담 완화 ▲ 전공의 수련환경 개선▲ 전공의 대상 부당한 명령 전면 철회 ▲ 업무개시명령 전면 폐지 등이다.

한편,박 비대위원장은 다른 전공의들과 동행하지 않고 단독으로 면담한 것으로 알려졌다. 대통령실에서는 성태윤 정책실장과 김수경 대변인이 배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