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2회 디아스포라영화제(주최: 인천광역시/주관: 인천광역시영상위원회)가 올해 영화제 공식 포스터와 슬로건을 공개했다. 이번 영화제 슬로건 ‘다양성의 미래, 공존의 시작’은 더 많은 관객과 함께 다양성과 관용의 가치를 나누고자 노력해 온 디아스포라영화제의 지향점과 가치를 함축적으로 담고 있다.

박정남 문화정책과장은 “올해 포스터는 직선과 곡선의 대비와 조화를 강조하고 하나의 검은 직선에서 파생되어 갈라져 나가는 다채로운 곡선들로 영화제의 이니셜 ‘D’를 표현하고자 했다”라며 구불구불한 곡선은 ▲다양한 형태의 이주 ▲기성 사회와 충돌하고 변화하는 소수성 ▲디아스포라적 삶의 흐름을 은유하고 있으며, 직선과 곡선의 대비를 강조한 숫자 ‘12’를 통해 올해로 12번째를 맞는 디아스포라영화제의 정체성을 명확하게 드러내고자 했다“라고 전했다.

아울러 박정남 문화정책과장은 “이번 영화제는 우리 사회 곳곳에 퍼져있는 디아스포라 관련 문제들을 다양한 관점으로 바라보며 많은 이들에게 공감과 상생의 기틀을 마련해주었다”라며 “영화제가 지나온 길을 되짚어 보며 외연을 확장해 나갈 해당 영화제에 많은 관심을 부탁드린다”라고 전했다.

한편 영화제는 5월 17일 인천문화예술회관 야외광장에서 열리는 개막식을 시작으로 5일간 개최되며, 개막식 이후인 5월 18일부터 21일까지는 인천 중구의 애관극장 및 인천아트플랫폼에서 영화를 비롯한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만나볼 수 있다. 영화제의 상영 프로그램 등 상세 일정은 오는 5월 초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만나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