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경계현 삼성전자 디바이스솔루션(DS)부문장(사장)이 미국 텍사스주 테일러시에 설립 예정인 파운드리(반도체 수탁생산) 공장을 '꿈의 이정표'라고 강조했다.

경 사장은 16일 링크드인을 통해 게재한 글에서 "반세기 전 한국에서 시작된 삼성 반도체는 세계 최소이면서 가장 진보된 컴퓨터 칩 제작을 목표로 하여, 오늘날 그 꿈의 중요한 이정표를 설정했다"고 밝혔다.

미국 정부는 지난 15일 삼성전자의 반도체 생산시설에 대한 투자 지원 결정을 발표하며, 보조금으로 64억 달러(약 8조9000억 원)를 지원하기로 결정했다.

삼성전자는 이에 따라 170억 달러를 들여 건설 중인 테일러 파운드리 공장의 규모와 투자 범위를 확장하여 총 400억 달러 이상을 투입할 계획임을 밝혔다. 반도체 공장 건설과 후공정 패키징 시설, 첨단 연구개발(R&D) 시설 신축까지 포함된다.

경 사장은 "최첨단 제조 시설이 완공되면 미국 내 파트너 및 고객들과의 연결을 강화하고, 미국 내 칩 공급망을 안정화하는 동시에 수천 개의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그는 또한 "미국 내에서 설계부터 제조까지 이뤄지는 최첨단 제품을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언급했다. 이어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미국 정부 등의 지원 없이는 이 모든 일이 불가능했을 것이라며, 테일러 프로젝트 실현을 위해 도움을 준 모든 이들에게 깊은 감사의 말을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