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 베이징에서 만난 중국-독일 정상[CCTV 캡처
16일 베이징에서 만난 중국-독일 정상[CCTV 캡처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16일 독일 기업 대표단을 이끌고 중국을 방문 중인 올라프 숄츠 독일 총리를 만나 최근 서방 진영이 제기한 중국의 '과잉 생산' 이슈에 대해 적극 반박했다.

시 주석은 이날 오전 베이징 댜오위타이(釣魚臺) 국빈관에서 숄츠 총리를 만나 "중국의 전기차·리튬 전지·태양광 제품 등 수출은 글로벌 공급을 풍부하게 하고 세계 인플레이션 압력을 완화할 뿐만 아니라, 글로벌 기후변화 대응과 녹색·저탄소 전환에 거대한 공헌을 한다"고 강조했다고 연합뉴스가 관영 중국중앙TV(CCTV)를 인용 전했다.

그는 "양국은 모두 산업으로 나라를 일으켰고(實業立國), 자유무역과 경제 세계화를 지지한다"면서 "양국은 보호주의가 고개 드는 것을 경계하고, 시장의 관점과 글로벌 시야를 견지하며, 경제 규칙에서 출발해 객관적·변증법적으로 생산 능력(과잉 생산) 문제를 바라보면서 더 많이 협력을 모색해야 한다"고 했다.

이어 시 주석은 "독일이 독일 내 중국 기업에 공평·투명·개방·비차별 경영 환경을 제공해주기를 희망한다"고도 당부했다.

2022년 중국 방문한 올라프 숄츠 독일 총리(왼쪽)와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EPA=연합뉴스 자료 사진]
2022년 중국 방문한 올라프 숄츠 독일 총리(왼쪽)와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EPA=연합뉴스 자료 사진]

최근 미국과 유럽연합(EU) 등 서방 진영은 중국산 저가 전기차·태양광 패널 등의 '과잉 생산'과 산업 교란 문제를 잇달아 지적하며 대응에 나설 것임을 시사해왔다.

지난 4∼8일 중국을 방문한 재닛 옐런 미국 재무장관은 베이징 기자회견에서 "미국은 (저가) 중국산 제품 수입으로 인해 새로운 산업이 파괴되는 것을 절대 용납할 수 없다"며 "미국 정부는 앞으로 중국이 미국의 고용을 위협할 수 있는 정책을 수정하도록 압박할 것"이라고 말했다. 

허리펑 중국 부총리(왼쪽)과 재닛 옐런 미 재무장관[로이터=연합뉴스]
허리펑 중국 부총리(왼쪽)과 재닛 옐런 미 재무장관[로이터=연합뉴스]

숄츠 총리 역시 전날 상하이 퉁지(同濟)대학 강연에서 중국 자동차업체들의 덤핑, 과잉 생산, 지적재산권 침해 문제를 제기하면서 "우리는 공정하고 개방된 시장을 원한다"고 했다.

앞서 중국 재정부는 옐런 장관이 방중 일정을 끝낸 지난 8일 과잉 생산은 시장 메커니즘에 따른 자연스러운 현상이고, 자국의 전기차·태양광 제품 공급이 세계에 기여하고 있다고 주장했는데, 이날 숄츠 총리를 만난 시 주석의 언급 역시 비슷한 취지였다.

시 주석은 서방 진영의 대(對)중국 견제가 이어지는 가운데 독일에 '협력' 메시지를 발신하기도 했다.

그는 "중국과 독일 사이에는 근본적인 이해 충돌이 없고, 서로에 안보 위협이 되지 않는다"며 "중·독 협력은 양국과 세계에 이롭다"고 말했다.

중국 샤오미 전기차 공장[신화통신 캡처]
중국 샤오미 전기차 공장[신화통신 캡처]

시 주석은 "중국과 독일의 산업·공급망은 깊이 연결돼있고, 양국 시장은 고도로 의존적"이라며 "중국과 독일의 호혜적 협력은 '리스크'가 아니라 양국 관계 안정의 보장이자 미래를 여는 기회"라고 했다.

그러면서 "기계 제조와 자동차 등 전통적 영역이든, 녹색 전환과 디지털화, 인공지능(AI) 등 신흥 영역이든 양국은 시급히 발굴할 필요가 있는 협력·호혜의 거대한 잠재력이 있다"고 덧붙였다.

이날 숄츠 총리는 "현재 독·중 관계는 양호하게 발전하고 있고, 층위별·영역별 왕래가 긴밀하다"면서 "독일은 중국과 소통·협조를 강화해 기후변화 등 글로벌 도전에 함께 대응하고, 다자 국제 질서 수호와 세계 평화·발전 촉진에 힘쓸 용의가 있으며, 대립·대결에 찬성하지 않는다"고 말했다고 CCTV는 전했다.

중국 시안의 태양광 폴리실리콘 생산 공장[신화=연합뉴스 자료 사진]
중국 시안의 태양광 폴리실리콘 생산 공장[신화=연합뉴스 자료 사진]

그는 "지난 이틀간 독일 기업 대표들과 충칭·상하이 등지를 방문했고, 양국 기업계의 긴밀한 협력에 깊은 인상을 받았다"면서 "독일은 보호주의에 반대하고, 자유무역을 지지하며, EU의 중요한 구성원으로서 EU와 중국 관계가 잘 발전하는 데 적극적 역할을 할 용의가 있다"고 했다.

이날 양국 정상은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과 이스라엘-팔레스타인 전쟁 등에 관해서도 의견을 교환했다.

시 주석은 우크라이나 상황에 대해 "충돌이 나선형으로 고조되거나 심지어 통제불능 상태가 되지 않게 하기 위해 각 당사자는 조기 평화 회복에 힘써야 한다"면서 "중국은 러시아·우크라이나 양측이 승인(인정)하고, 각자가 평등하게 참여하며, 모든 평화 방안이 공평하게 토론되는 국제회의를 제때 개최하는 것을 지지한다"고 말했다.

6일 새벽(현지시간) 우크라이나 동북부 하르키우에서 소방관들이 러시아의 드론 공격으로 파괴된 건물의 화재를 진압하고 있다[AP=연합뉴스]
6일 새벽(현지시간) 우크라이나 동북부 하르키우에서 소방관들이 러시아의 드론 공격으로 파괴된 건물의 화재를 진압하고 있다[AP=연합뉴스]

CCTV는 "중국과 독일은 모두 유엔(UN) 헌장의 취지와 원칙을 준수하고, 핵무기 사용이나 평화적 핵시설 공격에 반대하며, 국제 식량 안보 문제를 적절히 해결하면서 국제 인도주의법을 준수하는 데 힘써야 한다는 뜻을 밝혔다"고 설명했다.

두 정상은 이스라엘-팔레스타인 전쟁에 관해선 "모두 (즉각 휴전을 골자로 하는) UN 안전보장이사회 제2728호 결의를 이행해 사태의 확대·악화를 방지하고, 가자 지구에 대한 인도주의적 진입이 방해받지 않도록 보장해야 한다고 봤다"고 CCTV는 전했다.

CCTV는 "(양측이) 팔레스타인 문제가 '두 국가 방안'의 기초 위에서 협상으로 조기 해결되는 것을 지지했고, 영향력 있는 국가가 지역 평화·안정 수호를 위해 건설적인 역할을 해야 한다고 호소했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