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M&KPR제공
사진=M&KPR제공
리투아니아 블록체인 기업인 '림포(Lympo)'는 ‘코리아 블록체인 위크’의 공식 밋업에 참여해 전세계가 함께 게임을 하듯 미션 수행하면서 운동할 수 있는 어플을 9월에 공개한다고 23일 밝혔다.

림포 아태지역 비즈니스를 총괄하고 있는 김성민 대표는 “림포는 실생활에서 운동을 하는 소비자들에게 그에 따른 보상을 암호화폐(가상화폐)로 제공함으로써 소비자의 개인 정보 및 운동 데이터를 현금화할 수 있는 블록체인 프로젝트”이라며 “9월에 공개될 림포 어플을 통해 전세계인들이 함께 미션을 즐겁게 수행하고 보상받고 서로를 격려하면서 운동할 수 있는 문화가 정착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림포는 크게 두 가지 방식으로 운영된다. 먼저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간단한 자전거 타기, 달리기, 윗몸 일으키기 등의 운동 미션이 게임처럼 소비자들에게 알람으로 전달되고 해당 운동 미션 달성에 따른 보상을 림포 토큰으로 소비자들에게 제공한다.

더 나아가 림포는 현재 △구글 헬스 △삼성 헬스 △핏빗 △나이키 런키퍼 등 운동 데이터를 모아주는 다양한 서비스, 어플, 및 웨어러블 디바이스에 분산돼 있는 운동 데이터를 한 가지 플랫폼에 모두 취합하여 관리하고 또 해당 데이터를 소비자가 제3자에게 공유할 시 정보 공유에 대한 보상을 한다.

데이터 열람 및 공유에 대한 권한을 소비자 본인이 직접 주체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한다.

예를 들면 연구 목적으로 고객들의 개인 정보 및 운동 데이터를 필요로 하는 기업들 혹은 상품 기획 및 서비스 기획 목적으로 고객들의 운동 행태 분석을 필요로 하는 △아디다스 △나이키 △언더아머 등과 같은 스포츠 의류 및 기구 회사들에게 소비자의 데이터를 제공할 시 그에 따른 보상을 림포 토큰으로 얻을 수 있다.

즉 소비자들의 데이터가 중요한 자산인 기업들에게 소비자가 주체가 돼 데이터 공유 및 열람에 대한 제한을 가지고 데이터 제공에 따른 보상 또한 소비자가 얻는 형식이다. 림포 토큰은 림포 앱 내에 위치한 마켓플레이스에 접속해 스포츠 의류 및 운동 기구 등을 구매할 때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스포츠 관련 기업과 소비자가 상호 윈윈 할 수 있는 모델이다.

한편 미국 프로농구 NBA 전통의 강호 댈러스 매버릭스가 리투아니아 블록체인 기업과의 깜짝 파트너십을 발표해 화제가 된 바 있다.

댈러스 매버릭스 구단주 마크 큐번(Mark Cuban)은 림포와 3년간 파트너십을 체결하고 매버릭스는 경기 입장권과 유니폼 등 다양한 구단 상품들 또한 림포의 암호화페 'LYM' 토큰으로 결제할 수 있게 연동할 계획이다. 즉 팬들은 매버릭스가 발표하는 운동 미션들을 열심히 달성하면 건강도 얻고 입장권과 유니폼도 얻을 수 있게 된다.

림포 토큰은 이더리움 기반으로 만들어진 토큰이며 2월 달에 ICO를 마쳤다. 림포의 여성 CEO 아다 요뉴셰(Ada Jonuse)는 파이낸셜타임즈와 구글이 선정한 차세대 유럽 테크 리더에 오르기도 했다.

림포의 암호화폐 LYM 토큰은 △비트파이넥스(BITFINEX) △하닥스(HADAX) △게이트아이오(Gate.IO) 등에서 거래 중이며 국내에서는 업비트의 자회사인 △올비트(Allbit)에 최초로 상장됐다. 또한 2018년 가장 높은 수익률을 기록한 ICO 프로젝트 Top 10(ICO Analytics 선정)에 오르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