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 한 달간 SNS '핫키워드'…기내식 대란 아시아나 6배 급증
대한항공, 한 달간 SNS '핫키워드'…기내식 대란 아시아나 6배 급증
  • [글로벌경제신문 안종열 기자]
  • 승인 2018.07.09 17: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일별 추이 / 사진 출처 = 데이터앤리서치 소셜메트릭스

최근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등 국내 대형항공사(FSC)가 잇달아 구설수에 오르고 있는 가운데 대한항공이 지난 한 달간 SNS상 유저들에게 큰 관심을 끌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9일 데이터앤리서치가 소셜메트릭스를 통해 국내 대형항공사 핫 키워드를 지난달 9일부터 이달 8일까지 조사한 결과, 대한항공이 4만5,144건으로 SNS유저들에게 가장 많은 관심을 받은 것으로 조사됐다. 아시아나항공은 대한항공보다 8,334건 적은 3만6,810건으로 집계됐다.

대한항공의 키워드 검색수는 지난달 같은기간(5만6,755건) 대비 약 20%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최근 '기내식 대란'으로 논란의 중심에 선 아시아나항공은 지난달 같은기간(4,835건) 대비 약 661% 대폭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아시아나항공의 '기내식 대란'이 시작된 7월 1일부터 9일까지 일별 추이 / 사진 출처 = 데이터앤리서치 소셜메트릭스

이는 SNS상에서 이번 '기내식 대란' 논란이 얼마나 공분을 사고 있는지 보여주고 있다. 구체적으로 '기내식 대란'이 시작된 이달 1일부터 9일까지의 키워드 검색수를 보면 3만3,455건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같은기간 대한항공은 아시아나항공의 58% 채 안되는 1만9,600건을 기록했다.

아시아나항공과 대한항공의 연관 로드맵 / 사진 출처 = 데이터앤리서치 소셜메트릭스

검색 키워드 가운데 통계에 잡힌 감성 키워드 면에선 아시아나항공의 긍정적 키워드는 7,484건이었으며, 부정적 키워드는 1만3,513건이었다.

긍정적 키워드는 "사랑하다, 꿀잼, 믿다, 안전" 등이었으며 부정적 키워드는 "갑질, 부족한, 압박감, 불편" 등이었다.

대한항공의 긍정적 키워드는 1만1,582건이었던데 비해 부정적 키워드는 2만9,926건이었다.

구체적으로 보면 긍정 키워든는 "아름답다, 엄청나다, 존귀한, 소중하다" 등이며, 부정 키워드는 "갑질, 심각, 논란, 불법" 등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