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 주석은 유엔 총회 기조연설을 통해 "소그룹과 제로섬 게임을 지양"하고 "진정한 다자주의를 실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시 주석은 21일(현지시간) 개최된 유엔 총회에서 화상으로 진행한 기조연설을 통해 "한 나라의 성공이 다른 한 나라의 필연적인 실패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는 쿼드(Quad·미국, 일본, 호주, 인도의 4국 안보 협의체) 격상에 이어 오커스(AUKUS·미국, 호주, 영국의 안보 파트너십)를 설립하며 중국 견제에 나선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를 우회적으로 비판하는 동시에 대 중국 압박 기조를 바꿀 것을 촉구한 것으로 풀이된다.

    시 주석은 또 "민주주의는 어느 나라의 전매 특허가 아니라 각국 국민의 권리"라고 강조한 뒤 최근 미군 병력 전원 철수로 종지부를 찍은 미국 주도의 아프가니스탄 전쟁을 염두에 둔 듯 "최근 국제정세의 전개 과정은 외부의 군사적 간섭과 이른바 민주 개조(改造)라는 것이 엄청난 후환을 초래한다는 것을 재차 증명했다"고 말했다.

    시 주석은 "상호존중과 공평정의, 협력과 상생의 신형국제관계를 건설하고, 이익의 접점을 넓히고, 최대의 동심원을 그려야 한다"며 "우리는 과거에도 그랬고 앞으로도 타국을 침략하거나 괴롭히지 않으며, 군림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화상으로 유엔총회 연설하는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신화=연합뉴스]
화상으로 유엔총회 연설하는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신화=연합뉴스]

 

    시 주석은 "세계는 또 한번 역사의 기로에 서 있다"며 "전 세계적인 위협과 도전에 함께 맞서며 인류 운명공동체를 건설하고, 더 나은 세계를 함께 건설할 수 있다는 신념을 확고히 하자"고 말했다.

    이와 함께 시 주석은 중국이 2060년까지 탄소 중립을 달성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힌 뒤 개발도상국의 청정 에너지 및 저탄소 에너지 개발을 돕겠다며 해외에 석탄을 사용하는 화력 발전소를 신규 건설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는 해외 인프라 건설 지원을 포함하는 '일대일로(一帶一路:중국-중앙아시아-유럽을 연결하는 육상·해상 실크로드)' 추진 과정에서 환경 오염의 주범으로 꼽히는 화력발전소(석탄 사용) 건설에는 돈을 대지 않겠다는 뜻을 밝힌 것으로 풀이된다.

    시 주석은 또 신종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백신 제공과 관련, 코백스(COVAX·코로나19 백신 공동 구매·개도국 백신 지원 프로젝트)에 1억 달러(1178억 원)를 기부한다는 구상의 기초 위에 연내에 개발도상국에 무상으로 백신 1억 도스를 추가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시 주석은 코로나19 기원 규명과 관련, "중국은 전세계와 함께 과학적 기원 규명을 지지하고 참여할 것이며 정치적인 농간은 결연히 반대할 것"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