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우 기자
김현우 기자

창고형 할인점 등 일부 오프라인 점포에서 식용유 품절 사태가 발생하고 있다. 일부 점포는 아예 진열장에서 식용유를 치우기도 했다. 

이번 사태로 피해를 입고 있는 것은 식용유 사용량이 많은 소규모 자영업자들이다. 일반 소비자들은 대형마트나 동네 슈퍼마켓 등에서 필요한 만큼의 양을 구입할 수 있는 상황이다.

유통업계와 생산업체에선 최근 식용유 품절의 원인으로 제조업체의 원재료 수급 문제나 생산량 감소보다는 자영업자 등 일부 소비자들의 사재기를 꼽는다.

자영업자가 이번 사태의 원인이자 피해자인 셈이다. 그렇다면 이들이 식용유 사재기에 나선 이유는 뭘까. 식용유 가격이 급등하고 있기 때문이다.

국내 식용유 가격은 해바라기씨유·카놀라유의 주요 수출국인 우크라이나가 러시아의 침공을 받으면서부터 오르고 있다. 국가통계포털에 따르면 식용유 가격은 전년 동월 대비 △2월 23.7% △3월 21.6% △4월 22% 등 3개월 연속 20% 이상 오름세를 기록 중이다.

여기에 대체제로 떠오르던 팜유의 주요 수출국 인도네시아도 내수 시장 안정을 목적으로 수출을 금지하면서 국제 식용유 값 상승을 부추겼고, 이는 국내 가격이 더 오를 수 있다는 공포감을 불러일으켰다.

이러한 이유로 자영업자들은 각종 채널을 통해 식용유를 확보하기 시작했다. 생산업체에 직접 요청하거나, 창고형 할인점에서 구입하거나, 온라인을 통해 주문하는 형태다. 유통업체에서도 갑자기 늘어난 판매량에 상품이 품절될 경우 많은 소비자들의 불편이 예상되는 만큼 판매량 조절에 나섬과 동시에 추가 물량 확보에 나섰다.

생산업체에서는 24시간 공장을 돌려도 늘어난 수요를 맞추기가 쉽지 않은 상황이다. 그도 그럴 것이 소비자도, 유통업체도 식용유를 원하기 때문이다. 원료 수급이나 생산량이 감소하지 않았음에도 품절 사태가 발생하는 이유다.

결국 이번 사태가 마무리되기 위해서는 식용유 가격의 안정이 무엇보다 필요한 것이다. 현재 정부는 해바라기씨와 팜유 등 식용유 원료와 대두유 완제품 등에 대해 할당관세를 적용하는 방안을 논의 중인 것으로 전해진다. 할당관세는 산업 발전 혹은 물가 안정 등을 이유로 기본관세율의 40%포인트(p) 범위 내에서 관세율을 가감해 적용하는 것을 말한다.

식용유 가격의 안정은 현 사태의 근본적인 해결책이자, 외식품목의 주요 재료로 쓰이는 만큼 물가 상승도 억제될 수 있다. 하루 빨리 할당관세를 적용해 소비자와 자영업자들의 부담을 완화시켜주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