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야 매체가 드디어 일을 냈다. 용산 '이태원 참사' 희생자들의 실명을 14일 대중에 공개한 것이다. 물론 군불을 지핀 건 야당인 더불어민주당이다. 이달 7일 민주당 전략기획위원장인 문진석 의원이 전달받은 텔레그램 문자가 노출되면서다.

민주연구원 이연희 부원장이 보낸 문자의 내용은 이렇다. '참사 희생자의 전체 명단·공개되는 것은 기본', '모든 수단 동원해서라도 희생자 명단·사진·프로필 확보'란 내용이 담겼다. 충격적이면서 폭거로 보이는 행위다. 

그 뒤 민주당 국민소통위원장인 최민희 전 의원도, 민주당 박찬대 최고위원도 명단 공개 주장을 굽히지 않았다. 정부는 희생자의 명예는 물론 유족의 의사에 반할 수 있다며 공개를 반대했다. 정의당도 우려의 목소리를 냈다.

그런데도 해당 매체가 총대를 메고 명단을 결국 대중에 알렸다. 유족의 동의 없는 개인 정보 공개는 불법이라는 사실에도 아랑곳 않는다는 굳건한 의지를 보이면서.

이는 누가봐도 죽음을 정쟁의 도구화하려는 음험한 수작으로 보일 뿐이다. 이들은 진정한 추모는 희생자들의 이름과 얼굴을 확인해야한다는 논리인데 이는 궤변이다. 몰론 참사의 진상을 파악하고 책임 규명을 요구하는 것은 야당의 몫이다. 그러나 지금의 야당은 정부를 흔들려는 숨은 의도만 보인다.

대장동 일당이 하루가 멀다하고 양심 발언을 쏟아내고 있다. 이에 검찰은 윗선 수사에 탄력을 받고 있는 상황이다. 이재명 대표를 향해 조여오는 검찰의 수사망에 민주당이 의도적으로 '명단 공개'와 더불어 강경 투쟁 정국을 부추긴다는 의심이 짙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최근 이 대표는 국민들을 향해 이같이 언급했다. "세상에 어떤 참사에서 이름도 얼굴도 없는 곳에 온 국민이 분향하고 애도하는가”라고. 진정 추모를 위한 명단 공개인지 아님 자신의 사법 리스크 방어를 위한 정부 압박의 정략적 수단이 아닌지 의심해 볼 대목이다.

한동훈 장관은 15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희생자 명단 공개에 이같이 밝혔다. "논란의 여지가 없는 반인권적 행동이며, 사망한 피해자들을 거명하는 건 결국 유족에 대한 '2차 좌표 찍기' 의미가 있다. 돌아가신 피해자들에 대해 음란물 유포라든가 모욕, 조롱 같은 범죄 행위가 있을 수 있다"라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