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김의겸과 유튜브 매체 더 탐사를 상대로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법적대응을 공식화 했다. 이들에게 형사 고소는 물론 총 10억원의 민사도 제기했다.

김 의원은 이 매체와의 협업을 강조하기도 했다. 지난 10월 김 의원은 법무부 국정 감사장에서 지난 7월 윤석열 대통령과 한 장관이 음주가무를 즐겼고, 이 자리에는 김엔장 변호사 30여명도 배석했다고 했다. 근거로 김 의원은 이날 매체가 제공한 녹취파일을 국감장에서 틀었다. 녹취록엔 첼리스트 A씨와 남자친구 B씨의 통화내용이 여과없이 터져나왔다. 

하지만 A씨는 경찰조사에서 B씨를 속이려고 거짓말을 했다고 진술했다. 사실상 악의적인 가짜뉴스로 판명된 셈이다. 그런데도 김 의원은 "심심한 유감을 표한다"는 입장만을 밝혔다. 직접적 피해자인 한 장관에 대한 사과는 어디에도 없었다.

오히려 법적 대응에 김 의원은 "법대로 해보자니 저도 법에 따라 당당하게 응하겠다... 한치도 물러서지 않고 무엇이 옳고 그른지 끝까지 따져 보겠다"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돈으로 입을 틀어막겠다는 것... 아무리 궁금한 일이 있더라도 10억원이 없다면 절대로 물어봐서는 안 되겠다"며 조롱까지 했다. 이는 진정한 반성은 커녕 도둑이 되레 매를 드는 적반하장 격이다.

더욱 큰 문제는 의혹이 불거졌을 당시 적극 동조했던 민주당 지도부가 침묵하고 당 차원의 사과도 없었다는 것이다. 국회의원 개개인은 헌법기관이다. 따라서 엄청난 권한을 국민으로부터 부여받게 되는데 이중 하나가 면책특권이다. 국민을 대신해 정부의 잘못된 행정을 지적하고, 의문점을 파헤치는데 사용해야 할 면책특권을 김 의원은 가짜뉴스 퍼나르는데 열중한 셈이다. 앞서 김 의원은 주한 외국 대사의 발언을 왜곡해 해당 대사가 항의하는 소동이 일어나는 등 외교참사를 벌인 장본인이기도 하다.

자당의 장경태 의원도 논란의 중심에 섰다. 그는 김 여사의 캄보디아 심장병 환아 방문을 "빈곤 포르노"로 비유하며 연일 정치 공세를 폈다. 장 의원은 전달 25일 한 라디오 인터뷰를 통해 김 여사의 사진에 관해 개인적으로 사정을 파악하기 위해 현지에 사람을 보냈다는 취지의 발언을 했다. 그런데 정작 장 의원실 측은 "사람을 보낸 적이 없다"고 했다. 장 의원은 "현지에 간 사람에게 확인했다"고 말을 바꿨다. 이는 아주 기본적인 사실마저 왜곡한 것이다. 장 의원은 김 여사가 사진 촬영을 위해 조명을 동원했다는 의혹도 제기했다. 

더불어 올해 초 대통령 관저 이전 결정 과정에서 역술인 천공이 육군참모총장 공간을 둘러봤다는 김종대 전 정의당 의원이 최근 거론했다. 하지만 육군은 "전혀 사실이 아니"라며, 강한 유감을 표했다. 윤 대통령의 관저가 기존에 제기됐던 총장 공간이 아닌 외교부 장관 공간으로 최종 결정된 과정에 천공 관여설을 거론한 것이다. 대통령실은 천공이 총장 공간을 둘러본 사실 자체가 없다고 밝혔다. 이처럼 반복되는 악의적 행태에 대통령실은 장 의원과 방송에서 역술인 개입설을 주장한 김 전 의원, 이같은 방송을 내보낸 김어준 씨를 싸잡아 경찰에 고발했다.

시간이 갈수록 정치권을 중심으로 가짜 뉴스가 점차 저급해지고 유치해지는 방향으로 흐르고 있다. 자칫 그 저급함이 국민들의 말초신경을 자극해 이를 정략적으로 활용되지 않을까 걱정스럽다. 이들은 대통령과 상대 당의 타격을 주기 위해 또는 언론의 조명을 집중적으로 받기 위해 지지층들의 팬덤 현상에 부화뇌동하는 등 의원 본연의 신분을 망각한 건 아닌지 우려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