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프랑스 파리에서 연구교수로 체류 중인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 입에 이목이 쏠리고 있다. 재작년 5월 송 전 대표의 당 대표 선거 당시 측근으로 불리는 이정근 전 사무부총장의 '돈 살포' 의혹이 일파만파 번지면서다.

이 전 사무총장은 검찰의 한 사업가로부터 총 10억원의 뒷돈을 수수한 혐의로 실형을 선고받고 현재 수감중에 있다. 이 전 사무총장은 자당의 윤관석·이성만 의원 등 일명 '宋 캠프' 관계자들과 같은 당 국회의원 등에게 최소 9400만원의 돈을 살포한 의혹에 휘말렸기 때문이다.

그런데 문제는 송 전 대표가 이같은 사실을 알고 있었는지 또는 알았다면 주도적 행사를 행는지가 최대 관건이다. 송 전 대표는 '돈 봉투' 살포 의혹에 "나는 모르는 일이며, 다만 도의적 책임을 느낀다"고 언급했다. 이는 자신과는 무관하다고 서둘러 선을 그은 것이다.

돈 봉투를 살포한 것으로 거론된 윤관석 의원도 "정치 검찰의 비상식정 야당 탄압 기획 수사"라고 강한 불쾌감을 드러냈다. 그런데 이 모든 발단은 이 전 사무총장의 휴대폰을 포렌식하는 과정에서 발견된 녹취파일 속에서 다수의 민주당 의원 등이 등장하면서부터다.

해당 녹취파일에는 각 의원 등에 돈을 전달한 정황이 구체적으로 나온다. ▶'봉투 10개 준비됐으니, 윤 의원에게 전달해 달라' ▶'100만원씩이라도 봉투에 넣어달라' ▶'형님, 기왕 하는 김에 우리도 주세요' ▶'다섯 명이 빠졌더라고 빨리 회관 돌아다니면서 처리' 등 범죄 혐의를 부정하기엔 녹취파일 속엔 너무나도 구체적 육성이 담겨있다.

더욱이 돈을 전달하는 경로에 대해 '송 있을 때 같이 얘기했다'란 육성도 나온다고 한다. 기가 막힌 건. 민주당의 반응이다. '300만원 갖고 그러겠느냐', '녹취도 조작될 수 있다'란 말까지 나오는 상황이다. 늘 그렇듯 '악재'가 터지면 민주당은 '야당 탄압'이란 프레임을 내세우며, 어물쩍 넘어갈 상황만을 연출하려 한다.

자당의 이상민 의원은 한 라디오에 나와 당을 향해 원색적 비난을 퍼부었다. "정말 이런 쓰레기 같은, 시궁창에서만 볼 수 있는 아주 냄새나는 고약한 일이 벌어진 것". 현재까지 확인된 액수는 모두 9400만원에 달한다. 현역 의원과 당 관계자 등 총 70여명이 연루됐을 가능성이 제기된 상황이다.

사정이 이런데도 돈 봉투 살포 의혹이 불거진 뒤 닷새째인 17일 이재명 당 대표의 공식 사과 성명이 나왔다. 과연 진심이 깃든 사과인지 의구심이 드는 상황이다.

이번 사건은 과거로 회귀하는 후진적 관행이며, 민주주의 근간을 뒤흔드는 행위다. 의혹의 최종 당사자인 송 전 대표는 '개인 일탈'로 치부하지 말고, 빠른 귀국을 통해 '구린 돈'의 진실규명을 위해 적극 협조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