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미향 무소속 의원
윤미향 무소속 의원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의 후원금을 횡령한 의혹 등으로 기소돼 재판이 한 창인 윤미향 무소속 의원이 이달 1일 일본 도쿄에서 조총련 등이 주도한 관동대지진 100주기 행사에 참석하면서 여론의 뭇매를 맞고 있다.

윤 의원은 외교부와 주일 한국대사관으로부터 입국 수속 및 차량 등을 제공받아 논란이 더욱 확산되는 상황이다. 북한에서 영웅 칭호와 국기훈장 1급을 받은 허종만 의장을 비롯, 박구호 제1부의장 등 조총련 지도부도 이날 행사에 모습을 드러냈다.

추도사를 낭독한 조총련 간부는 윤 의원을 면전에 놓고 대한민국 정부를 향해 “남조선 괴뢰도당”이라고 불렀다. 그런데도 윤 의원은 굳건히 자리를 지켰다.

윤 의원은 이 행사 직전 한국 정부과 민단이 주최한 ‘제100주년 관동대진재 한국인 순난자(殉難者) 추념식’에는 참석하지 않았다. 이는 대한민국 국회의원 자격으로 한국 정부의 지원을 받아 친북 성향 행사에 참여한 것으로 결코 용납할 수 없는 일이다.

앞서 윤 의원 측은 외교부에 공문을 전달해 일본 입국에 관한 협조를 요청했다. 이에 주일 한국대사관은 윤 의원 측의 협조 요청에 의해 입국 수속을 지원했고, 도쿄역 주변 호텔까지 차량을 제공했다. 국회사무처 공문에는 조총련 관련 행사라고 명시되지 않았던 것으로 전해졌다. 외교부는 즉시 “(윤 의원 행사 참석)에 적절치 않다”는 입장을 밝혔다. 여당인 국민의힘은 “윤 의원을 대한민국의 일원으로 인정하는 게 맞느냐”며 제명을 강력 촉구했다.

윤 의원은 민단 행사에는 초대받지 못했다고 했다. 그렇다고 반(反)대한민국 단체 행사에 참석한 것이 어떠한 경우에도 정당화되진 못한다. 윤 의원은 정작 참석한 곳은 친북단체가 주도한 곳이었다니 상식적으로 납득하기 힘든 상황이다.

논란이 확산되자 윤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항공권을 비롯, 숙소 예약, 방일 일정은 스스로 진행했다는 해명의 글을 게재했다. 그러면서 “보수 언론은 색깔론 갈라치기 하지 말라”고 지적했다. 이처럼 윤 의원은 부끄러움이나 뉘우침은 커녕 되레 '정치적 공세'로 치부하며, 불쾌감을 여과없이 드러냈다.

윤 의원은 벌써 제명됐어야 했다. 이사장으로 정의기억연대를 직접 운영하며, 후원금을 사적으로 쓴 혐의로 법원은 1심에서 검찰이 주장한 횡령액 1억원 가운데 약 1700만원을 횡령한 혐의를 인정해 윤 의원에게 벌금 1500만원을 선고했다. 사정이 이런데도 재작년 더불어민주당은 윤 의원을 출당시켜 징계하는 시늉만을 연출하면서 비례대표인 의원직은  보전 할 수 있게 했다.  

작년 초 국회 윤리특별위원회가 윤 의원을 상대로 제명을 권고했다. 그러나 여지껏 징계안은 '개점휴업' 상태다. 이렇다보니 그가 마음놓고 활보하는 게 아닌가. 윤 의원은 위안부 할머니의 후원금 착복도 모자라 국가 존립을 위협하는 행사에 참석한 것은 어떤 이유로도 용납이 안되는 몰상식한 행태다. 

현재대로라면 임기 말까지 윤 의원이 다달이 세비를 챙겨가며 국익을 해치는 모습을 계속해서 지켜봐야 할 상황이다. 윤미향에게 묻고 싶다. "당신이 달고 있는 배지는 어느나라 배지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