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에서 대량 제조·유통된 가짜 안궁우황환[극목신문 캡처]
중국에서 대량 제조·유통된 가짜 안궁우황환[극목신문 캡처]

중국에서 중풍과 뇌졸중 등 질환 예방과 치료 특효제로 알려진 안궁우황환 가짜를 대량 제조, 판매한 일당 26명이 공안에 검거됐다.

연합뉴스는 27일 중국중앙TV(CCTV) 등 현지언론을 인용, 지린성 옌볜조선족자치주 바이산 공안이 최근 가짜 안궁우황환을 만들어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통해 중국 전역에 유통한 일당 26명을 검거했다고 전했다.

또 제조 공장과 창고 등 18곳을 폐쇄하고, 가짜 안궁우황환 50만 상자를 압수했다.

이들이 제조·판매한 가짜 안궁우황환은 1억2000만위안(222억원)에 달했다.

이들은 전기밥솥에 저가의 한약 가루를 넣고 끓인 뒤 꿀을 배합해 굳으면 나무로 비벼 환으로 만드는 간단한 방법을 사용했다.

경찰이 후베이성 안궈의 생산 현장을 급습했을 당시 더럽고 지저분한 방에서 성분이 확인되지 않은 한약 가루와 꿀, 왁스 등 재료 등이 발견됐다.

이렇게 만든 가짜 안궁우황환 한 알의 원가는 1위안(약 185원)을 밑돌지만, 일당은 그럴싸하게 포장한 뒤 온라인에서 수십 배에서 수백 배 비싸게 팔았다.

그런데도 진품 안궁우황환 절반 가격에 불과해 불티나게 팔렸다.

바이산 공안은 지난 2월 인터넷에서 구매한 안궁우황환이 진품이 아닌 것 같다는 신고를 받고 수사에 착수했다.

이 과정에서 장쑤성 쑤저우에 거주하는 리모 씨를 정점으로 한 일당이 허베이성 안궈에 제조 공장을 차리고, 전국 20여개 성(省)에 불법 판매망을 구축, 유통한 사실을 확인했다.

공안은 "가짜 안궁우황환에는 주요 성분인 우황이나 사향 등은 전혀 들어있지 않았고, 오히려 위험 물질 성분이 검출됐다"며 "의약품은 공식적인 경로를 통해 구매해야 하며, 의심스러운 의약품은 즉각 신고해줄 것"을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