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첫 국산 크루즈선 '아이다·모두호'[상하이증권보 캡처]
중국 첫 국산 크루즈선 '아이다·모두호'[상하이증권보 캡처]

중국의 첫 국산 대형 크루즈선인 아이다·모두(愛達·魔都·Adora Magic city)호가 인도됐다고 연합뉴스가 관영 통신 신화사를 인용 5일 보도했다.

이에 따르면 아이다·모두호가 전날 발주 업체인 '아이다 크루즈선 유한공사'에 인도돼 예정대로 내년 1월 상업 운행에 나설 전망이다.

이 크루즈선은 중국 국영조선공사 산하 CSSC 크루즈와 상하이와이가오차오(上海外高橋)조선이 공동 설계·건조했으며 상하이 바오산 크루즈 터미널이 모항이다.

길이 323.6m, 총톤수 13만5500t으로, 24층 건물 높이에 연면적 4만㎡인 이 크루즈선은 2125개 객실에 5246명을 수용할 수 있으며, 22개 고급 식당과 스탠드바 등 위락시설도 있다.

아이다·모두호는 내년 1월 1일 첫 상업 운항에 나서기로 했으며 지난 9월부터 탑승객 모집에 나섰다.

첫 운항은 상하이에서 출발해 한국 제주를 거쳐 일본 나가사키·후쿠오카·사세보·오키나와에 기항하는 코스로, 4박5일 일정에 3000∼4500위안(55만∼81만원)으로 책정됐다.

크루즈선은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 항공모함과 함께 조선업의 '3대 보석'으로 불리며, 아이다·모두호 건조에 따라 중국이 세 개 보석을 모두 확보한 나라 대열에 합류했다고 중국 언론이 전했다.

현재 대형 크루즈선을 건조해 운항 중인 국가는 독일·프랑스·이탈리아·핀란드 4개국이며, 핀칸티에리(이탈리아)·메이어 베르프트(독일)·아틀란티스(프랑스) 등 3개 크루즈선사가 세계 크루즈선 여행 시장을 독과점해왔다.

상하이 공정기술대와 상하이 국제크루즈선 경제 연구센터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중국 크루즈선 여행 시장은 2006년부터 2011년까지 연평균 36.7%의 성장률을 보였고, 이후 5년간은 연평균 최대 72.8%의 성장률을 보이며 급성장했다.

2017년 이후 성장 폭이 둔화해 그해 8% 성장에 그쳤지만, 여전히 미국 다음가는 크루즈선 여행 시장을 형성하는 것으로 평가된다.

중국신문주간은 "1인당 국내총생산(GDP)이 6000∼8000달러(790만∼1050만원)일 때 국제 크루즈선 발전의 토대가 마련된 것으로 여겨진다"며 "중국의 2012년 인당 GDP(6100달러)는 이 요건 최저선을 충족했고, 미국에 이어 두 번째로 큰 크루즈선 여행 시장으로 떠올랐다"고 소개했다.

이어 "세계 크루즈선 여행 시장이 커지고 있지만, 크루즈선 건조 능력은 제한적"이라며 크루즈선 건조에 성공함으로써 중국 조선업계의 새로운 성장 발판이 마련됐다고 진단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