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자지구에서 작전 중인 이스라엘군[신화=연합뉴스 자료 사진]
가자지구에서 작전 중인 이스라엘군[신화=연합뉴스 자료 사진]

이스라엘 정부가 기습공격을 해온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를 상대로 지난 2개월 간 치열한 전투를 벌여온 가자지구에서 5개여단 규모의 병력을 철수할 계획을 확인했다.

외과수술(surgical operations) 방식으로 특정 하마스 표적 무력화하는 저강도전쟁(low-intensity warfare)으로의 전환을 준비해야 하기 때문이다.

여기에다 전쟁에 동원된 현역 병사들에게 휴식 시간을 제공하고 새로운 훈련을 실시하는 한편 예비군들을 민간생활로 복귀시킴으로써 경제활력을 다시 찾겠다는 의도로 읽힌다.

무차별식 공습과 포격 등으로 팔레스타인 민간인 피해가 급증하면서 국제사회의 거센 비난에 부담을 느낀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의 압력도 작용했다는 해석도 나온다.

이스라엘군, 가자 남부 칸 유니스 병원 인근 공습[AFP=연합뉴스]
이스라엘군, 가자 남부 칸 유니스 병원 인근 공습[AFP=연합뉴스]

타임스오브이스라엘(TOI), 워싱턴포스트(WP), NBC 뉴스, 로이터ㆍAP 통신 등 외신과 연합뉴스는 1일(현지시간) 이스라엘 정부 소식통을 인용, 가자지구에서 수천 명의 이스라엘군 병력을 철수할 계획이라고 보도했다.

소식통은 이에 따라 이스라엘군은 앞으로 몇주 안에 5개 여단, 수천 명의 병력이 가자지구에서 철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철수할 5개여단은 현역인 828ㆍ261ㆍ460여단과 예비군 중심인 551ㆍ14여단이라고 소식통은 설명했다.  

전차에 포탄을 탑재하는 이스라엘군 병사[위키미디어커먼스 제공]
전차에 포탄을 탑재하는 이스라엘군 병사[위키미디어커먼스 제공]

바이든 행정부는 이스라엘에 고강도 전면전 대신 정밀 타격 중심의 저강도 전투로의 전환을 촉구해왔다.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은 5일께 이스라엘을 방문할 예정이다.

외신은 이번 병력 철수가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를 상대로 한 "저강도 장기전을 위한 길을 열어줄 수 있는 조치"라고 평가했다.

3일(현지시간) 블링컨 미 국무장관(왼쪽) 다시 마주한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EPA=연합뉴스]
3일(현지시간) 블링컨 미 국무장관(왼쪽) 다시 마주한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EPA=연합뉴스]

이와 관련, 이스라엘군 수석대변인인 다니엘 하가리 소장은 이스라엘군이 올해 내내 이어질 장기 전투에 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하가리 소장은 또 30만명의 예비군 병력 중 일부가 점진적으로 철수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하가리 소장은 전날인 지난달 31일 기자들에게 "전쟁의 목표는 장기간의 전투를 필요로 하고 우리는 이에 따라 준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하마스 대원[WSJ 캡처]
하마스 대원[WSJ 캡처]

외신은 하가리 소장이 일부 병력의 철수가 전쟁의 새로운 국면을 반영하는지 여부는 밝히지 않았다고 전했다.

이스라엘군의 일부 병력 철수 발표는 이스라엘 대법원이 이날 베냐민 네타냐후 총리 주도의 우파 정부가 추진해온 '사법부 무력화' 핵심 입법을 무효화한 가운데 나왔다고 외신은 짚었다.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AP=연합뉴스 자료 사진]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AP=연합뉴스 자료 사진]

2022년 말 재집권한 네타냐후 총리가 이끄는 우파 정부가 사법부의 권한을 대폭 축소하는 사법 정비 입법을 강행하면서 이스라엘은 대규모 반정부 시위 등 극심한 정치·사회적 혼란을 겪었다. 이스라엘군 전력의 상당 부분을 책임지는 일부 예비역들도 사법 정비 입법에 반발해 복무 거부를 선언하기도 했다.

<원문 참고: https://www.timesofisrael.com/some-southern-residents-set-to-return-as-idf-lowers-intensity-of-gaza-fighting/

https://www.washingtonpost.com/world/2024/01/01/israel-gaza-troops-withdrawal/

https://www.nbcnews.com/news/world/israel-withdrawing-units-gaza-rcna131800

https://www.reuters.com/world/middle-east/israel-pull-some-troops-gaza-war-enters-new-phase-2024-01-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