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SBC, SVB 영국법인 인수[EPA=연합뉴스 자료 사진]
HSBC, SVB 영국법인 인수[EPA=연합뉴스 자료 사진]

HSBC가 사실상 파산 상태인 미국의 실리콘밸리은행(SVB) 영국법인의 '백기사'로 나섰다.

로이터 통신, BBCㆍCNBC 방송 등 외신은 13일 HSBC가 SVB 영국법인을 '상징적인' 금액인 1파운드(1574원)에 인수하기로 했다고 보도했다.

HSBC는 인수 사실을 확인하면서도 SVB 영국법인의 자산과 부채는 거래 대상에서 제외됐다고 밝혔다.

HSBC의 노엘 퀸 최고경영자(CEO)는 이번 인수가 전략적인 의미를 가진다면서, "영국과 국제적으로 우리 은행의 상업 가맹사업을 강화하는 한편 기술과 생명과학 분야를 포함해 혁신적이고 빠르게 성장하는 사업에 대한 지원 능력을 개선할 수 있다"고 평가했다.

그는 이어 "SVB 영국법인의 고객들도 평소처럼 계속 거래할 수 있고, 자신들의 예치금이 HSBC가 보유한 역량과 안정성으로 안전한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고 주장했다. 

외신은 HSBC가 SVB 영국법인을 인수하면서 IT와 생명과학 분야 스타트업 등 거래 기업들의 유동성 문제가 해소될 것으로 예상했다. 

실제로 지난주 미국 SVB 파산으로 SVB 영국법인도 파산이 예고되면서 자금을 예치해놨던 스타트업들은 당장 월급 줄 돈도 날아갈 처지가 됐다.

이들은 단체로 도산할 위기에 몰렸다고 정부에 대책 마련을 촉구하는 서한을 보내기도 했다.

이에 영국 정부는 이들 기업에 비상 자금을 지원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었다.

BBC는 SVB 영국법인이 파산했으면 영국 스타트업의 30∼40%가 영향을 받았을 것이라고 소식통을 인용해서 전했다.

HSBC는 10일 기준으로 SVB 영국법인의 고객 기업 수가 3000여개, 대출은 55억파운드, 예금은 67억파운드라고 밝혔다. 상당수 기업은 SVB 영국법인에만 계좌가 있다.

직원 40명 규모 IT기업인 유니버설 콴텀의 세바스천 와이트 CEO는 BBC 인터뷰에서 "크게 안도했다"며 "지난 2∼3일간 믿기지 않을 정도로 스트레스를 받았다"고 말했다. 이 회사는 자금을 모두 SVB 영국법인에 예치해놨다.

제러미 헌트 영국 신임 재무장관[로이터=연합뉴스 자료 사진]
제러미 헌트 영국 신임 재무장관[로이터=연합뉴스 자료 사진]

미국 방문 중인 리시 수낵 총리와 제러미 헌트 재무부 장관, 앤드루 베일리 잉글랜드은행(BOE) 총재, HSBC 임원진 등이 월요일 아침 금융시장 개장 전에 해법을 찾기 위해 밤새 긴박하게 움직였다고 전했다.

헌트 장관은 이번 매각에 관해 영국 IT기업들을 보호하기 위해 필요한 일이라고 평가했다.

헌트 장관은 기자들에게 "중요한 전략 기업 일부가 사라질 뻔했다"며 "우린 모든 옵션을 살펴보고 있었고 이 매각이 성사되지 않았다면 다른 해법을 준비해놨을 것"이라고 말했다고 로이터통신이 보도했다.

그는 SVB 사태가 영국의 금융 체계에 위험이 아니라는 점을 거듭 강조했다.

BOE도 "영국 은행 중에 이번 사태로 직접적, 실질적으로 영향을 받는 곳은 없다"며 "전체 영국 금융 시스템은 안전하고 건전하다"고 말했다.

<원문 참고: https://www.reuters.com/markets/deals/hsbc-says-it-has-acquired-silicon-valley-bank-uk-2023-03-13/

https://www.bbc.com/news/business-64937251

https://www.cnbc.com/2023/03/13/hsbc-buys-silicon-valley-bank-uk-protecting-deposits-.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