훼손된 러시아군 전차[엑스 캡처]
훼손된 러시아군 전차[엑스 캡처]

러시아군이 북한에서 제공받은 포탄의 품질 문제 탓에 우크라이나 전선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연합뉴스는 12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 군사매체 디펜스엑스프레스와 밀리타르니 등을 인용, 최근 한 텔레그램 채널에 러시아군이 사용 중인 북한산 NDT-3 152㎜ 포탄 5발을 해체해 분석한 모습이 사진으로 공개됐다고 전했.

포탄 내부를 보면 포신 내부의 구리 분말을 제거하기 위한 용도의 전선 부품이 빠진 경우가 상당수였다.

충전된 화약은 포탄별로 색깔이 눈에 띌 정도로 차이를 보여 연소가 강도가 일정하지 않을 개연성이 컸고 일부 포탄은 밀봉돼야 할 부분이 훼손돼 습기 유입으로 품질이 저하될 가능성이 크다고 이들 매체는 전했다.

또 포탄별로 장약된 분말 양도 들쭉날쭉했다고 지적했다.

디펜스익스프레스는 이같은 문제와 관련해 "포탄 발사 거리가 짧아질 수 있고 발사 횟수가 늘어날수록 정확도가 감소할 수 있다"고 분석했다.

"북한산 포탄 해체"[X 캡처. 재판매 및 DB 금지]
"북한산 포탄 해체"[X 캡처. 재판매 및 DB 금지]

그러면서 "북한 노동자들은 자신의 이익을 위해 공장에서 가능한 모든 것을 훔친다"며 "품질보다 양을 중시하는 북한의 계획경제가 이런 결함을 초래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실제 러시아군에서는 북한산으로 추정되는 포탄을 사용하다 폭발 사고도 종종 일어나는 것으로 전해진다.

최근 소셜미디어 엑스(X)에 오른 영상을 보면 내부 폭발로 포신과 포탑이 완전히 훼손된 러시아군 BM-21 전차가 목격되기도 했다.

이 게시물을 공유한 군사 전문 블로거 텐다르는 "내부 폭발이 분명해 보이고 결함이 있는 포탄이 원인"이라며 "러시아산이거나 북한산일 것"이라고 추정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