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칭더 대만 총통 당선인
라이칭더 대만 총통 당선인

 

대만 총통 선거(대선)이 13일 치러진 가운데 민주진보당(민진당)의 사상 첫 12년 연속 집권을 잡은 라이칭더(賴淸德·65) 당선인은 가난한 광부의 아들로 자수성가한 인물이다.

라이 당선인은 지난 1959년 광부의 아들로 신베이시에서 태어났다. 그는 두 살 때 아버지가 사고로 세상을 떠났고, 홀어머니 밑에서 성장했다.

그는 선거 전날 신베이시에서 한 마지막 유세에서 쉰 목소리로 "아버지와 마을 어른들이 광산에서 일을 했는데 광산업이 대만 발전에 공헌이 컸다"며 "나는 광부의 아들이라서 매우 자랑스럽다"고 했다.

라이 당선인은 대만대 의대와 미국 하버드대 공공보건학 석사를 거쳐 의사 생활을 이어오던 중 지난 1994년 정계에 발을 디뎠다. 과거 업무 수행차 차량으로 이동하던 중 교통사고 현장에서 직접 부상자를 구한 일로 '인의'(仁醫)라는 별명도 얻었다.

입법위원(국회의원) 4선에 성공한 뒤 2010년부터 타이난 시장을 역임했고, 지난 2017년 차이잉원 정부의 두 번째 행정원장(총리)에 발탁됐다.

지난 2019년 민진당 내 총통 후보 경선에서 차이잉원과의 경합에서 패배한 뒤 그의 러닝메이트가 됐고 2020년 5월 차이 총통의 두 번째 임기와 함께 부총통이 됐다.

라이 당선인은 일찌감치 차이 총통 뒤를 이을 민진당 차세대 주자로 주목을 받아왔다.

재작년 11월 대만 지방선거에서 민진당이 국민당에 참패한 것에 책임지고 차이 총통이 주석에서 물러난 뒤 다음 해 1월 민진당의 새 주석으로 선출됐다.

그는 이번 선거를 통해 양안(중국과 대만)간 전쟁 위험성을 언급하며 민진당 집권 반대에 나선 친중 국민당 허우유이 후보에 맞서 '대만 민주주의 수호'를 강력 호소하며, 민심의 커다란 지지를 받았다.

더욱이 최근 수 년간 홍콩의 민주화 운동이 중국에 의해 '궤멸'된 것을 크게 부각한 것이 주효한 것으로 보인다.

라이 당선인은 선거 전날 마지막 유세를 통해 "우리에게 지금 익숙한 민주는 그냥 얻어진 게 아니라 해바라기 운동, 중국의 '일국양제 대만방안'에 반대투표한 결과로 얻어진 것"이라며 "올해 민주주의 첫승이 대만이 되게 해달라"라고 호소했다.

앞서서는 "주권이 없는 평화는 홍콩과 같은 거짓 평화", "중국을 지지하는 후보를 뽑게 되면 대만 민주주의는 사라지고 선거는 (홍콩 또는 마카오와 같은 특별 행정구) 행정장관을 선출하는 것"이라고도 했다.

라이 당선인은 독립 성향 민진당에서 차이 총통보다도 더센 강경파로 불린다.

중국에 강하게 맞서 "대만은 이미 주권국가", "주권 국가인 대만에 통일과 독립의 문제는 없으며 대만 독립 선언은 불필요하다", "하나의 중국 원칙과 '92 공식' 수용은 주권을 양도하는 것이어서 받아들일 수 없다" 등의 발언을 이어오며 중국의 반발을 불렀다. 92공식은 1992년 중국과 대만이 이룬 공통 인식을 일컫는 것으로, '하나의 중국'을 인정하되 그 표현은 각자의 편의대로 한다는 것이 골자다. 친중 국민당은 이를 수용하는 입장이나 민진당은 강력 거부하고 있다.

이같은 이유에 라이칭더 당선을 통해 중국의 대만 압박은 더욱 심해질 것이란 관측이 우세하다.

중국은 벌써 작년 4월 라이칭더가 민진당 총통 후보에 오르자 "완고한 독립 강경론자", "대만 독립을 위한 실무자", "대만 독립 분열주의자" 등의 거친 표현을 하며, 원색적으로 비난해왔다.

이런 만큼 그는 대선 승리의 기쁨도 잠시 양안(兩岸·중국과 대만) 위기 관리라는 커다란 숙제를 안게 됐다.

라이 당선인은 대선 기간 "대등과 존엄이 유지된다면 중국과의 교류, 협력에 기꺼이 나설 수 있다"고 밝혔다.

하지만 중국과 교류 및 협력할 수 있는 전제 조건으로 내건 '대응과 존엄'은 대만이 중국 영토의 일부라는 중국의 기본 입장과 양립할 수 없다는 점에서 양안 갈등은 더욱 심해지면 심해졌지 갈등이 잦아들 가능성은 거의 희박하다.

그는 이어 당선시 중국과 협력하겠다면서도 "차이 총통의 안정적·실용적이며 일관된 양안 정책을 계속 이어갈 것"이라고 거론하며, 현재의 대중 기조를 수정할 의사가 전혀 없다는 점도 확실히 했다.

이 때문에 중국이 조만간 보복에 나설 수 있다는 관측이 거론된다.

중국 당국은 그동안 민진당 정부를 노골적으로 맹비난하면서 라이칭더가 당선되면 양안 긴장이 크게 고조될 것이라는 '위협'을 가해왔다.

앞서 대만 내 언론들은 라이칭더 당선 시 총통 선거 개표가 종료된 뒤부터 신임 총통의 취임식 예정일인 오는 5월 20일까지 약 100여일이 '가장 관건이 되는 시기'라면서 양안이 미묘한 탐색의 시간에 접어들 것이라고 전망했다.

연합보는 시 주석이 대만에 대한 '행동'에 나설 것이 거의 확실시된다고 예측했다.

뿐만 아니라 중국이 대만을 향한 군사적 위협 수준을 크게 끌어올리는 것은 물론 경제적 제재 조치를 더 늘릴 것이란 관측이 쏟아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