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최저기온 예보도[중국 중앙기상대 캡처]
중국 최저기온 예보도[중국 중앙기상대 캡처]

새해 들어 중국에 첫 한파가 닥쳐 동북 지역의 최저기온이 섭씨 영하 36도까지 떨어지고 최저기온 0도선(線)이 남방까지 남하할 것으로 예보됐다.

연합뉴스는 23일 동북신문망 등 현지언론을 인용, 중국 중앙기상대가 전날 오전 6시 한파 황색경보를 발령하면서 23일 오후 8시까지 중국 대부분 지역 기온이 급강하할 것으로 예보했다고 전했다.

헤이룽장과 지린, 랴오닝 등 동북 3성 대부분 지역 최저기온이 영하 20도를 밑도는 가운데 헤이룽장성 이춘은 영하 35도까지 떨어지는 등 혹한이 닥치겠으며, 일부 지역에는 많은 눈이 내릴 것으로 예보됐다.

또 이 지역에 이날 최대 6급(초속 10.8~13.8m)의 강풍이 불고, 곳에 따라 최대 8급(초속 17.2m∼20.7m)의 돌풍이 불어 체감 온도는 더욱 낮을 것으로 예보됐다.

중앙기상대는 한파가 남하해 23일에는 최저기온 0도선이 남방인 광시∼광둥까지 내려가겠다고 밝혔다.

충칭과 후베이와 후난, 구이저우 장시, 푸젠 등 창장(長江·양쯔강) 유역에 3∼10㎝의 눈이 내리겠으며 남방인 구이저우 동부와 후난 서부에는 적설량이 최대 23㎝에 달하는 폭설이 쏟아질 것으로 예보했다.

중무장한 베이징 오토바이 운전자들[중국신문망 캡처]
중무장한 베이징 오토바이 운전자들[중국신문망 캡처]

중앙기상대 수석 예보원 쑨쥔은 "이번 한파는 북쪽에서 남쪽으로, 서쪽에서 동쪽으로 확장해 중국 대부분 지역이 영향권에 들 것"이라며 "충칭과 광둥 등 남방 지역의 기온 하강이 뚜렷할 것"이라고 말했다.

중국 당국은 기상 악화에 따른 재해 발생에 대비하고, 차질 없는 차량 운행과 교통사고 방지, 전력과 에너지 공급에 만전을 기하라고 지시했다.

보건 당국은 한파로 인해 호흡기나 심·뇌혈관 질환이 발생할 수 있다며 노약자는 외출을 삼가고, 외출 때는 방한복과 모자, 장갑을 착용하라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