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강소성의 카펫 공장 작업 모습[AFP/게티이미지 제공]
중국 강소성의 카펫 공장 작업 모습[AFP/게티이미지 제공]

중국의 경기가 회복은커녕 수축국면을 이어가는 것으로 나타났다.

경제를 지탱하는 중요한 한 축인 부동산시장의 급랭, 내수와 수출 부진에 따른 생산과 수출활동 위축, 악화일로를 걷는 미중관계 등 '내우외환' 상황이 계속되기 때문이다.   

특히 경기동향을 보여주는 제조업 구매관리자지수(PMI)가 지난달에도 기준치 50에 못 미치면서 5개월 연속 경기 수축 국면을 이어가는 점도 주목할만한 대목이다.

로이터 통신, 차이나데일리 등 외신과 연합뉴스는 1일 중국 국가통계국 자료를 인용, 2월 제조업 PMI  1월보다 0.1 하락한 49.1을 기록했다고 보도했다.

로이터가 제시한 전문가들 종합 예상치(49.1)에는 부합하고 블룸버그통신의 예상치 중간값(49.0)보다는 약간 높은 수준이다.

4개월 연속 수축 국면을 보인 중국의 제조업 구매관리지수(PMI) 추이[Bloomberg 캡처]
4개월 연속 수축 국면을 보인 중국의 제조업 구매관리지수(PMI) 추이[Bloomberg 캡처]

기업 구매 담당자를 대상으로 한 조사를 바탕으로 작성되는 PMI 통계는 관련 분야의 경기 동향을 보여주는 지표다. 50보다 높으면 경기 확장, 낮으면 경기 수축 국면을 의미한다.

지난해 두 차례만 경기 확장 국면을 나타냈던 월별 제조업 PMI는 작년 10월부터 5개월 연속 50을 밑돌고 있다.

공장들이 문을 닫고 노동자들이 고향으로 돌아가는 지난달 춘제(春節·중국의 설)라는 계절적 요인이 있긴 하지만, 공장들이 주문을 따내는 데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나타나면서 중국 정책 입안자들의 추가 경기 부양책에 대한 압박이 커질 것으로 보인다고 로이터는 분석했다.

중국 산둥성 칭저우의 한 공장[AFP=연합뉴스 자료 사진]
중국 산둥성 칭저우의 한 공장[AFP=연합뉴스 자료 사진]

중국의 실망스러운 코로나19 사태 이후 회복세는 중국 경제 모델 기반에 대한 의구심을 불러일으키는 한편, 중국 당국이 장기적 성장을 뒷받침하는 과감한 개혁에 나서야 할 필요성을 부각했다.

중국 경제는 현재 부동산 위기와 소비 심리 위축, 외국기업들의 철수, 지방정부 부채 등 문제로 허덕이고 있다

한편, 올해 1월 중국의 비제조업 PMI는 지난달보다 0.7 상승한 51.4를 기록했다. 비제조업 PMI는 건설업과 서비스업의 활동을 측정하는 지표다.

이는 작년 9월 이후 가장 높은 수치로, 블룸버그 예상치(50.7)도 웃돌았다. 춘제 연휴 기간 소비 증가 영향 때문으로 분석된다.

<원문 참고: https://www.reuters.com/markets/asia/chinas-feb-factory-activity-likely-contracted-fifth-month-2024-02-29/

https://www.chinadailyhk.com/article/3788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