멕시코 접경 텍사스주를 방문해 국경수비대 대원들을 상대로 연설하는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AFP=연합뉴스 자료 사진]
멕시코 접경 텍사스주를 방문해 국경수비대 대원들을 상대로 연설하는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AFP=연합뉴스 자료 사진]

11월 대통령선거에서 재대결이 유력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트 전 대통령이 국경을 통한 불법이민 문제로 다시한번 격돌했다.

이에 따라 이번 대선에서는 남부 멕시코 국경을 통한 불법이민 문제가 핵심쟁점으로 부상할 것이 확실시된다.

워싱턴포스트(WP), 월스트리트저널(WSJ), CNN 방송, 로이터 통신 등 외신과 연합뉴스는 1일 바이든 대통령과 트럼프 전 29일(현지시간) 나란히 남부 국경을 찾았다고 보도했다.

멕시코 국경을 넘어 유입되는 불법 이민자 수가 사상 최대를 기록하며 이민 정책이 대선의 핵심 쟁점으로 부상한 가운데 두 전·현직 대통령은 나란히 사태 해결의 의지를 다지며 문제의 '원흉'으로 상대를 겨눴다.

바이든 대통령은 브라운스빌을 찾아 "트럼프 전 대통령에게 이렇게 말하고 싶다"며 "이 문제로 정치를 하고, 의원들에게 법안을 막으라고 하는 대신 나와 함께 하라"며 트럼프 전 대통령의 반대로 여야의 초당적 국경 예산 합의안 처리가 무산된 것을 부각했다.

텍사스주 리오 그란데강 유역 시찰 도중 국경순찰대원들과 만나는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AP 캡처]
텍사스주 리오 그란데강 유역 시찰 도중 국경순찰대원들과 만나는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AP 캡처]

바이든 대통령은 "당신이 나와 함께 하거나, 내가 의원들 설득에 당신과 함께 하겠다"며 "우리는 이 일을 같이 할 수 있다. 당신도 알고 나도 알다시피 이 법안은 역대 가장 엄격하고 효과적인 법"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국경 문제로 정치를 하는 대신 함께 일이 되도록 하는 것이 어떻겠느냐"면서 "우리가 대체 누구를 위해 일하고 있는지 기억하자. 우리는 민주당도 공화당도 아니고 미국인을 위해 일하고 있다"고 호소했다.

그는 또 "우리는 행동해야 한다"며 "공화당 하원의장을 비롯해 긴급 안보 예산 처리를 막고 있는 공화당 의원들은 이 초당적인 법안 처리를 위해 줏대를 보여 달라"고도 촉구했다.

미국 텍사스주 이글 패스의 리오데 그란데 강 부근에서 적발된 불법입국자들[Bloomberg 캡처]
미국 텍사스주 이글 패스의 리오데 그란데 강 부근에서 적발된 불법입국자들[Bloomberg 캡처]

바이든 대통령은 "나 역시 여야의 초당적 합의안에 내가 원하는 모든 것을 넣지는 못했다"며 "그러나 그것이 민주주의가 작동하는 방식"이라고 강조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국경 안보 인력을 비롯해 펜타닐 차단을 위한 장비 확충을 위한 전반적 재원 부족을 강조하며 "행동할 때가 이미 한참 지났다"면서 "당국자들을 만나 보고를 청취했다. 그들은 더 많은 자원이 절실히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AP=연합뉴스 자료 사진]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AP=연합뉴스 자료 사진]

트럼프 전 대통령 역시 이날 텍사스주 이글패스 국경 지역에서 연설하고 멕시코 남부 국경을 통해 유입되는 불법 이주민에 대해 "이것은 조 바이든의 침공"이라면서 "그것(바이든 대통령 정책)은 수많은 사람이 중국, 이란, 예멘, 콩고, 시리아 등으로부터 오는 것을 허용하고 있다"라고 주장했다.

그는 "이제 미국은 바이든 이주자의 범죄(Biden migrant crime)로 넘쳐나고 있다. 이것은 미국에 대한 새로운 형태의 악의적인 법 위반"이라면서 "바이든은 미국을 파괴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최근 조지아대에서 발생한 여학생 살해사건 용의자가 베네수엘라 출신의 불법 이주민으로 드러난 것을 거론하면서 "살인죄로 기소된 괴물은 불법으로 입국했으나 부패한 바이든에 의해 풀려난 이주민"이라고 말했다.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이 텍사스주를 방문해 주지사와 대화하고 있다[로이터 캡처]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이 텍사스주를 방문해 주지사와 대화하고 있다[로이터 캡처]

그는 불법 이주민에 의한 범죄 사례 등을 거론하면서 "미국에 오는 사람들은 감옥, 정신병원에서 오며 그들은 테러리스트다. 이것은 끔찍하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불법 이민 문제는 각종 범죄 및 펜타닐 사태 등과 연결되며 미국 사회를 관통하는 고질적 난제 가운데 하나로 지목돼 왔다.

특히 난민에 대한 강력한 대처를 내세워 당선된 트럼프 전 대통령에 이어 바이든 대통령은 상대적인 유화책을 폈지만 불법 이민 급증 사태로 이어지며 대선을 앞두고 논란이 가열되는 상황이다.

CNN은 "바이든 대통령과 트럼프 전 대통령이 나란히 국경을 찾아 이민자 문제를 놓고 상대를 손가락질했다"며 "트럼프 전 대통령이 특유의 화법으로 바이든 정부의 이민 정책을 난타하자, 바이든 대통령은 트럼프 전 대통령의 협조를 촉구했다"고 보도했다.

강건너 미국으로 향하는 멕시코 불법 이민자 가족[로이터=연합뉴스]
강건너 미국으로 향하는 멕시코 불법 이민자 가족[로이터=연합뉴스]

갤럽의 지난 1~20일 미국의 성인 1016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미국이 직면한 가장 중요한 문제로 응답자의 28%가 이민 문제를 꼽아 가장 높았다.

또 전체 응답자의 55%는 불법 이민 문제가 미국의 핵심 이익에 중대한 위협이라고 지목했다.

앞서 미 상원은 당초 우크라이나와 이스라엘, 대만 등에 대한 추가 안보 지원 예산에다가 국경 통제 관련 예산을 패키지로 묶은 예산안을 처리하려고 했으나 공화당 의원들의 반대로 처리가 무산됐다.

이는 미국 유권자 다수가 비판하는 이민 문제를 악화한 상황 그대로 11월 대선까지 끌고가기를 원하는 트럼프 전 대통령의 입김에 작용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이에 상원은 결국 지난 13일 국경 통제 관련 예산은 제외한 가운데 950억 달러 규모의 안보지원예산안만 처리했다.

<원문 참고: https://www.washingtonpost.com/elections/2024/02/29/trump-biden-border-visit-2024-election/

https://www.wsj.com/politics/elections/biden-trump-border-visit-immigration-698bb50e?mod=us-news_lead_pos2

https://edition.cnn.com/2024/02/29/politics/takeaways-biden-and-trump-border/index.html

https://www.reuters.com/world/us/biden-trump-make-competing-election-year-visits-southern-us-border-2024-02-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