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몰하는 루비마르호[AFP=연합뉴스 자료 사진]
침몰하는 루비마르호[AFP=연합뉴스 자료 사진]

'홍해 깡패'로 자리매김한 예멘 무장정파 후티의 공격으로 선박 피해가 늘어나면서 덩달아 환경재앙 위기도 현실로 대두됐다.

특히 지난달 18일 홍해와 아덴만을 연결하는 바르엘만데브 해협에서 벨리즈 선적 벌크선 루비마르(Rubymar)호가 후티의 공격을 받은 후 2주 만인 같은달 24일 침몰한 것을 계기로 환경재앙이 현실로 다가온 셈이다.

월스트리트저널(WSJ), 포브스, 로이터ㆍAP 통신 등 외신과 연합뉴스는 2일(현지시간) 예멘 정부 관계자를 인용,  루비마르호가 침몰했다며 홍해의 환경 재앙이 우려된다고 보도했다.

지난해 11월 시작된 후티의 상선 공격으로 선박이 침몰하기는 처음이다.

국제적으로 인정받는 예멘 정부의 아흐메드 아와드 빈무바라크 외무장관은 소셜미디어 엑스(X·옛 트위터)에 "루비마르호 침몰은 예멘과 그 지역이 과거 경험하지 않은 환경 재앙(an unprecedented environmental disaster)"이라고 우려했다.

루비마르호[로이터 파일 사진]
루비마르호[로이터 파일 사진]

이어 "그것은 조국과 우리 국민에 새로운 비극"이라며 "매일 우리는 후티 반군의 모험에 대한 대가를 치른다"고 비판했다.

앞서 미 중부사령부(CENTCOM)도 지난달 24일 루비마르호의 손상으로 바다에 약 29㎞에 달하는 기름띠가 형성됐다며 "루비마르호는 공격받을 당시 4만1000t이 넘는 비료를 운송 중이었는데 이것이 홍해로 유출될 수 있고 환경재앙을 심화시킬 수 있다"고 지적했다.

벨리즈 선적으로 영국에 등록된 루비마르호는 지난달 18일 홍해와 아덴만을 연결하는 바브엘만데브 해협에서 후티의 공격을 받은 뒤 서서히 바다에 가라앉았다.

침몰 직전 검은 기름띠를 형성한 루비마르호[로이터=연합뉴스 자료 사진]
침몰 직전 검은 기름띠를 형성한 루비마르호[로이터=연합뉴스 자료 사진]

외신은 루비마르호 침몰에 따른 기름과 비료의 유출이 홍해 해양생물에 치명적 결과를 초래하고 주변국에 직접적 피해를 준다고 분석했다.

요르단대에서 해양과학을 연구하는 알리 알사왈미는 홍해에서 루비마르호의 대규모 비료 유출이 해양 생물에 심각한 위협이 된다고 로이터에 말했다.

비료로 인한 영양분 과다가 조류(藻類·물속에 사는 식물)를 지나치게 증식시키고 조류가 바닷속 산소를 많이 쓰면 해양생물이 살 수 없다고 그는 설명했다.

그는 "홍해 국가들이 홍해를 정화하는 전략뿐 아니라 오염 지역을 모니터하는 긴급 계획을 세워야 한다"고 촉구했다.

홍해는 세계적으로 오염되지 않은 산호초와 해안의 열대 나무, 다양한 해양생물로 유명하다.

  홍해의 후티반군 공격 지역과 미-영 해군의 반격 지점[WSJ 캡처]
  홍해의 후티반군 공격 지역과 미-영 해군의 반격 지점[WSJ 캡처]

AP 통신은 순환성 바닷물이라는 홍해의 독특한 특징이 환경훼손 우려를 키운다고 지적했다.

해상 보안 전문가 이안 랄비는 "홍해에 유출된 것은 홍해에 남는다"며 "그것이 여러 방식으로 해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루비마르호가 유출한 기름의 양은 알려지지 않았지만 랄비는 7000배럴을 넘지는 않을 것으로 추정했다.

루비마르호 침몰은 바닷물로 식수 일부를 만드는 사우디아라비아에도 큰 피해를 줄 수 있다고 AP는 분석했다.

유럽인들에게 인기 있는 홍해[위키미디어커먼스 제공]
유럽인들에게 인기 있는 홍해[위키미디어커먼스 제공]

사우디아라비아는 수십년간 세계에서 가장 큰 해수 담수화 시설을 구축해왔고 제다 등의 도시는 거의 모든 식수를 담수화 시설에 의존하고 있다.

게다가 홍해가 해산물의 주요한 공급원이라는 점에서 주변국 어업의 타격이 예상된다.

특히 예멘에서는 후티와 예멘 정부의 내전 전까지 어업이 석유에 이어 두 번째로 큰 수출 산업이었다.

  후티반군이 발사한 탄도 미사일을 맞은 영국 유조선 말리 루안다호[Bloomberg 캡처]
  후티반군이 발사한 탄도 미사일을 맞은 영국 유조선 말리 루안다호[Bloomberg 캡처]

후티는 루비마르호 침몰의 책임이 영국 정부에 있다고 주장했다고 로이터가 전했다.

후티 지도부인 최고혁명위원회의 무함마드 알리 알후티 위원장은 소셜미디어 엑스에 "수낵은 가자지구로 들어가는 구호 트럭들을 허용함으로써 루비마르호를 되찾을 기회가 있다"고 적었다.

이스라엘이 군사작전을 펼치는 팔레스타인 가자지구의 인도적 문제와 관련해 리시 수낵 영국 총리를 압박하려는 의도로 볼 수 있다.

후티는 이스라엘과 전쟁 중인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를 지지한다는 명분으로 홍해를 지나는 상선들을 공격해왔다.

홍해 위기로 국제 물류에 심각한 혼란이 빚어지자 미국은 올해 1월부터 영국과 함께 예멘의 후티 근거지를 타격하고 있다.

유럽연합(EU)도 지난달 상선을 보호하기 위한 '아스피데스 작전'에 들어갔다.

<원문 참고: https://www.wsj.com/world/middle-east/british-ship-rubymar-hit-by-houthi-missile-sinks-in-red-sea-602cb002

https://www.forbes.com/sites/jamesfarrell/2024/03/02/ship-sinks-after-houthi-attack-a-first-in-conflict/?sh=18d933749d7a

https://www.reuters.com/world/freighter-rubymar-has-sunk-red-sea-yemen-internationally-recognised-government-2024-03-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