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노동절을 앞두고 열린 일본 노조원들의 집회[EPA=연합뉴스 자료 사진]
지난해 노동절을 앞두고 열린 일본 노조원들의 집회[EPA=연합뉴스 자료 사진]

도요타 자동차를 비롯해 일본의 주요 기업들이 노조의 대폭적인 임금 인상 요구를 속속 수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일본 중앙은행이 금리 인상을 저울질하는 상황에서 기존의 전례 없는 통화 완화 정책을 단계적으로 폐지할 수 있는 길을 열어줄 것으로 기대된다고 연합뉴스가 블룸버그ㆍ교도통신 등을 인용 13일 보도했다.

도요타는 이날 1999년 이후 지난 25년 사이 가장 큰 폭의 임금 인상을 요구해온 노조의 요구를 전적으로 수용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도요타 노조는 월 급여 최대 2만8440엔(25만3000원) 인상과 사상 최대 규모의 보너스 지급을 요구해왔다.

블룸버그는 도요타가 일본 대기업 임금 추세의 기준점 역할을 하는 상황에서 이번 인상은 우에다 가즈오 일본은행 총재가 정책 변화를 위해 필요하다고 강조한 임금과 물가 상승의 선순환에 일본이 더 가까워지고 있다는 또 하나의 증거가 되고 있다고 전했다.

기시다 후미오 총리 정부는 재계 지도자들에게 인플레이션을 초과하는 임금 인상을 거듭 요구해왔다. 원자재 가격 상승과 엔화 약세로 인한 생활용품 가격 인상으로 일본의 가계들은 큰 부담을 안고 있다.

일본 도요타 공장[AFP=연합뉴스 자료 사진]
일본 도요타 공장[AFP=연합뉴스 자료 사진]

닛산도 월 평균 임금을 1만8000엔(16만원) 인상하기로 합의했다. 이는 현행 임금 제도가 도입된 2005년 이후 최대 인상 폭이다.

다른 자동차 제조업체들인 혼다와 마쓰다는 지난달 이미 임금을 전년도보다 더 올려주겠다고 발표했다.

혼다는 노조 요구보다 높은 5.6%를 올려주면서 1990년의 6.2% 이후 가장 높은 인상률을 기록했다. 마쓰다도 노조의 요구를 그대로 수용하면서 6.8% 인상하기로 했다.

일본제철도 이날 기본급을 노조가 요구한 5000엔(4만5000원)을 초과해 월 3만5000엔(31만2000원) 인상하겠다고 밝혔다.

일본제철[AP=연합뉴스 자료 사진]
일본제철[AP=연합뉴스 자료 사진]

이밖에 미쓰비시중공업, 가와사키중공업, 미쓰비시전기, NEC도 기본급 인상에 대한 노조의 요구를 완전히 수용해 월 1만3000엔(11만6000원)에서 1만8000엔 사이의 임금 인상을 제안했다고 밝혔다.

일본 최대 노조 조직인 렌고(連合·일본노동조합총연합회)는 봄철 임금협상인 '춘투'(春鬪)에서 1993년 이후 최대인 5.85%의 평균 임금 인상을 요구하고 있다.

도쿄 미쓰비시중공업 본사[연합뉴스 자료 사진]
도쿄 미쓰비시중공업 본사[연합뉴스 자료 사진]

렌고는 금주 후반 첫 번째 임금 협상 결과 집계를 발표할 예정인데, 이는 오는 18~19일 일본은행의 차기 통화정책회의를 앞둔 상황에서 회의 결과를 부분적으로 암시할 것이라고 블룸버그는 전했다.

전문가들은 기업과 노조 간 협상 결과, 올해 임금 인상 폭이 지난해보다 더 커질 것으로 예상하면서 일본은행이 다음 달까지 마이너스 금리 체제를 마감할 수 있는 길을 열어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