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대선이 9개월이나 남았는데도 전세계의 관심이 뜨겁다. 

 고령 논란도 논란이지만 누가 되느냐에 따라 자국의 이해 관계에 직접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모든 나라가 주목하고 있는 것이다.

  미국의 대중 관세율과 중국의 대미 수출비중 추이. 자료=블룸버그 이코노믹스
  미국의 대중 관세율과 중국의 대미 수출비중 추이. 자료=블룸버그 이코노믹스

 바이든과 트럼프가 최종 리턴 매치에 나선다고 가정할 때 최대 피해자는 누굴까.

 중국이라는 분석이 나와 눈길을 끈다. 

 블룸버그통신은 누가 되든 루저(loser)는 중국이라고 지적했다. 

 우선 각종 여론조사에서 바이든 현 대통령에 앞서고 있는 트럼프가 당선된다고 가정해 보면 공화당 유력 대선주자인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백악관에 재입성할 경우 중국에 60% 넘는 초고율 관세를 부과할 수 있음을 직접 언급했다.

 트럼프는 최근 폭스뉴스와의 인터뷰에서 재집권 시 중국에 추가적인 관세를 부과할지에 대해 질문받자 "우리는 그것을 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트럼프 전 대통령이 집권 2기 출범 시 대중국 관세율 60% 일괄 적용을 검토 중이라는 워싱턴포스트(WP) 최근 보도에 관해 확인을 요구받자 그는 "아니다. 아마도 그 이상일 수 있다고 말하겠다"고 답했다.

 블룸버그통신은 60% 관세를 부과할 경우 5750억달러(765조원)에 달하는 중국산 제품 수입이 물거품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이 2018년 대중 관세 부과에 서명한 후 기자들에게 보여주는 장면. 사진=블룸버그통신
  트럼프 전 대통령이 2018년 대중 관세 부과에 서명한 후 기자들에게 보여주는 장면. 사진=블룸버그통신

 관세가 아니더라도 트럼프는 재임 중 '미국 우선주의' 정책을 이미 보여줬기 때문에 미국과 힘겨운 대결을 펼칠 수 밖에 없을 게 확실하다.

 트럼프는 재임 중 중국과 이른바 '무역전쟁'을 벌이며 2018년과 2019년 이미 중국산 제품에 수십억 달러(수조원) 규모의 고율 관세를 부과한 바 있다.

 반면 중국은 최소한 경제 문제와 관련해서는 트럼프 전 대통령의 '복귀'를 더 원할 것이라고 미 외교전문지 포린폴리시(FP) 칼럼니스트가 분석했다.

 FP 칼럼니스트인 아가테 데마라이스 유럽외교협회(ECFR) 선임 연구원은 지난 7일(현지시간) '왜 중국이 트럼프를 응원할까'라는 제목의 칼럼에서 경제 문제로 국한할 경우 중국은 트럼프의 백악관 복귀가 국익에 더 부합한다고 생각할 것이라고 썼다.

 칼럼은 그 이유로 우선 트럼프가 미국과 유럽 사이의 분열을 키울 가능성을 거론했다.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회원국들의 방위비 분담 증대 등을 요구하며 한때 나토 탈퇴 가능성까지 거론했던 트럼프 전 대통령이 재집권하면 중국은 미국과 유럽간 긴밀한 안보 및 경제 공조에 균열이 생길 수 있다는 기대를 하리라는 분석이다.

  중국 증시의 하락율 추이. 자료=블룸버그 이코노믹스
  중국 증시의 하락율 추이. 자료=블룸버그 이코노믹스

 바이든 재집권 시는 이미 중국이 반도체 전쟁에서 고스란히 피해를 입고 있듯이 경제적 역경이 지속될 가능성이 높다고 볼 수 있다.

 해외 투자자들이 '脫중국' 러시를 이루고 있는 점이 단적으로 보여준다.

 누가 당선되던간에 중국이 입을 경제적 타격은 명확하고 갈수록 심각해 질 수 있다고 이 통신은 경고했다.